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9.28 2020

굿나잇(Good night), 밤이 되면 살아나는 중국의 야간경제

조회320

베이징지사 durust84@at.or.kr  


1.중국 야간경제의 배경

최근 중국 소비경제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영역 중 “야간경제”의 잠재력이 돋보이고 있다. 전문 데이타 분석 기관 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의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야간 경제”의 발전 규모는 30만억위안(약510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밝혔다.  24시간 운영하는 온라인 전자상거래는 자연스럽게 “야간경제”의 주요 채널이 되었다.

올해 7월에 공표한 <알리바바 야간경제보고2020(阿里巴巴夜经济报告2020)>에 따르면 경제와 사회생활의 전면 데이터화로 발전하면서 “클라우드 쇼핑”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소비습관이 되었고 야간 온라인 소비량은 전 시간대 온라인 소비량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2.온+오프라인 판매의 새로운 트렌드

야간경제의 활성화 수준은 지역 경제의 개방도, 활성도를 반영한다. 중국에서는 예전부터 야시장, 야간 상권, 야간식당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방역이 안정기에 접어 들어서면서 많은 시민들이 집밖으로의 외출을 시작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소비환경은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형성시켰다. 현재 중국에서는 “자동차+야시장+커뮤니티 신형 마케팅”의 상업모델이 새로운 소비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화물차량을 상품 전시의 매체로 하고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연동하여 새로운 소비체험을 하는 것이다.

새로운 상업모델의 첫 시작은 상하이 문봉광장(上海文峰广场)에서 “영품천하, 중국호물절(赢品天下,中国好物节)”판촉 이다. “푸드 트럭”을 활용한 야간 행사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 하고 새로운 쇼핑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집합 주거단지 혹은 지역 사회에서10여대의 트럭이 나란히 줄을 서고 트럭에서 상품을 전시하며 국내상품부터 수입상품까지 모두 전시, 판매되고 있다. 또한 트럭 앞에 동일한 유니폼을 입고 확성기를 착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상품 소개를 진행하고 있다.

전시하고 있는 상품은 와인, 우유 등 식품부터 전가기기, 의류 등 모든 판매가 가능한 물품들로 구성되어있으며 판매현장은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행사 근처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소문을 듣고 현장방문을 통해 현장체험 후 현장구매 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구매를 진행하고 배송서비스까지 누릴 수 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해 현장을 지켜보는 소비자들은 온라인을 통해 주문을 할 수 있다. 

각 판매 화물차량은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뿐만 아니라, 물류차, 소형 창고 및 광고차량의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차량의 주인은 위챗 매장시스템(微店系统), 안면인식 시스템, 현장생방송 시스템, GPS시스템 및 백그라운드 B2B구매 시스템을 융합하여 플랫폼 기업에서 화물차량을 제공하고 가맹, 지역대리 등 형식을 통해 커뮤니티 소비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3.새로운 판매트랜드 발전 속의 기회

절강영풍천하전자상무유한공사의 총경리 예싱위(叶星余)는 “인정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을 형성하고, 소비자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라고 밝혔다. 예싱위 총경리는 향후 지역 사회, 야시장 위주로 전국 각 도시에 1000대 정도의 트럭을 배차하여 차량당 1-2개의 지역 사회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온라인+오프라인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상거래의 고속 발전을 통해 인터넷 쇼핑은 대중 소비의 중요한 소비방식이 되었다. 국가통계국에서 공표한 데이터에 의하면 2019년 사회 소비품 판매 총액 중 실물 상품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한 비율이 20.7%에 달성하였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2020년 상반기 사회 소비품 판매 총액의 25%는 실물 상품이 온라인을 통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야시장+지역사회”의 새로운 조합을 통해 전통 백화점업계가 커뮤니티에 다가가기 힘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고 친절하고 재미있는 고품질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와 더욱 끈끈한 연결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중국식품보망: www.cnfood.cn/jingjiguancha164283.html0
인민망: http://sh.people.com.cn/n2/2020/0907/c176737-34277235.html

'굿나잇(Good night), 밤이 되면 살아나는 중국의 야간경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