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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1 2020

일본, 소비의 중심, 여성타깃 상품 확대

조회355

도쿄지사 yes@at.or.kr  

 여성을 타깃으로 한 신상품들이 지속해서 출시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봐도 소비의 80%는 여성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시장의 활성화를 이루고 있고 여성을 위한 상품출시는 매출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신상품 출시

사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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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6종류의 치즈 파스타

슈퍼 보리와 생강과 삼계탕/
완숙 토마토와 다진 닭 카레

윌킨슨탄산수 청포도
PET500ml

회사명

LAWSON(편의점)

닛폰악세스

아사히음료

가  격

550엔

250엔/300엔

95엔(세금별도)

특  징

여성소비자를 판매대상으로 잡으며 편의점에서는 비교적 고가격인 판매를 도전. 외식으로 파스타를 먹는 정서적 가치와 행복감을 느끼는 것을 목적으로 한 상품. 메뉴의 중심이 되는 재료에 집중하였으며 6종류의 치즈를 합쳐 진한 맛과 눈으로도 만족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 패키지 등도 화려한 인상을 주도록 노력함

닛폰악세스는 식물섬유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일하는 여성을 응원하는 간편하면서 영양 밸런스를 갖춘 건강 제품 라인업을 강화.
신상품에는 삼계탕 수프 등에 슈퍼 보리벌리 맥스를 넣어 식물섬유를 강화함. 또한, 레토르트 카레는 건강과 맛있는 맛을 느끼게 하는 리코핀이 들어감.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코코넛밀크, 망고, 사과를 사용해 여성들이 선호하는 부드러운 단맛으로 만듦.


강한 탄산수의 이미지로 시장성장이 현저한 “윌킨슨 탄산”은 새롭게 마셔보고 싶은 탄산수 맛으로 특히 여성인기가 높은 청포도 맛으로 신상품을 출시함. 평소 탄산수를 즐겨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신선한 맛으로 즐길 수 있는 제품을 선보임


1)슈퍼 보리벌리 맥스 :오스트레일리아 연방 과학 산업 연구 기구가 재발한 비유전자 변형 보리의 명칭. 일반적인 보리에 비해 식이섬유 량이 2배, 레지스턴트스타치가 4배 들어 있음.


■ 여성소비자의 대표적 니즈 5가지
1. 상품에 원하는 것은 공감력
- 여성들이 카페에서 친구들과 몇 시간이나 같이 이야기를 나눠 지내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마음을 공유함으로써 안심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성은 고민의 해결책보다 공감해주는 상품일수록 깊은 인상을 받는다.

2. 편리함=자기 시간의 획득
- 편리함을 요구하는 것은 남성도 같다. 하지만 남녀는 편리함에 대한 니즈에 차이가 있다.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시간 확보를 도와주는 상품이 여성에게 지지받는 편리한 상품이다.

3. 스트레스 해소
- 여성은 평소 느끼는 스트레스가 많다. 회사생활이나 코로나로 받는 스트레스 등을 해소하는 상품을 요구하고 있다.

4. 미용에 대한 추구
- 여성은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고 몇 살이 돼도 자기 자신을 아름답게 유지하고 싶다는 강한 마음이 있다. 그러나 코로나감염 확산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외출자제로 체중이 증가하여 고민하는 여성이 증가해 다이어트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5. 실패하고 싶지 않다는 니즈

- 여성은 리스크에 민감한 점이 있어“이 상품을 사서 문제가 없었나.”라는 걱정의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가격이나 맛 등 손해를 느끼지 않고 안심할 수 있는 상품이 선호 받는다.


시사점

이전부터 여성들의 니즈를 고려한 상품출시는 많이 이어지고 있었다. 여성들의 소비는 세계적으로 봐도 남성에 비해 많다고 할 수 있으며 SNS의 정보공유 등 전파력도 크기 때문에 업체들은 여성의 니즈에 민감하다. 현재 코로나의 영향으로 여성들의 니즈는 변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코로나로 인한 식생활 변화로 체증 증가가 걱정된 여성들의 저칼로리 니즈나, 주부들이 외출횟수를 줄이기 위해 용량이 많은 상품을 구매 등이 있다.

코로나로 소비패턴이나 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변해가는 소비시장의 중심에 있는 여성의 니즈를 파악한 상품개발로 일본 시장을 공략한다면 시장 확장에 중요 포인트가 될 것이다.


<자료 및 사진 출처>

일본식량신문-2020/09/02-LAWSON 본격파스타 신시리즈 여성소비자 획득

일본식량신문-2020/07/29-닛폰악세스몸 스마일프로젝트건강 축으로 여성응원

JMC-여성소비자 니즈가 알 수 있다!5가지의 구매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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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여성니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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