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0.08 2020

[인도] 학교 주변, 학생건강 위협하는 식품 판매 금지 정책 내세워

조회227

방콕지사 bangkok@at.or.kr  


▢ 주요 내용

 ㅇ 인도 정부는 최근 학교 인근 50m 이내에 HFSS* 제품 판매나 광고나 판촉행위 등에 대한 금지 정책을 발표했다.
    * HFSS :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또는 설탕 또는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들 (high in fat, salt or sugar)

 ㅇ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에 따르면, HFSS*의 구체적 적용 범위는 가공식품부터 조리된 음식까지 학교 인근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식품류라고 말했다.
 
 ㅇ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의 이사이자 학교 식품 프로그램 운영 총괄 관계자는 음식, 음료 및 과자 등 모든 식품류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여 철저히 HFSS를 선별∙관리할 것이라 말했다.

 ㅇ 현재 정책은 시행되고 있으며 해당 정책이 완벽하게 안착하려면 2~3개월은 더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나,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학교들이 문을 닫은 상황을 감안, 학교들이 관련 정책을 차근차근 구현하기에 아주 적절한 시기라 덧붙였다.

 ㅇ 학교는 의무적으로 HFSS* 식품 판매 및 판촉 금지 배너 등을 영어와 인도어로 적어 눈에 확실히 띄게 교문 위에 부착해야 할 것이라 전했다.

 ㅇ 이 경고 문구에 따라 모든 HFSS* 관련 업체들은 앞으로 로고, 상표 이름, 및 포스터 등 어떠한 방법으로도 광고 및 판촉행위에 제한을 받을 것이다.


 ㅇ 추가로 해당정책은 국립 영양 연구소(NIN)의 지침에 따라 균형적이고 더욱 안전한 학식 프로그램 도입 또한 포함되어있다고 말했다. 이는 어렸을 때의 식습관이 성인까지 이어지는 점을 감안했을 때 굉장히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ㅇ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는 HFSS*관련 정책을 통해 앞으로 학교 주변 뿐만 아니라 인도 내에 모든 음식에 적용할 것이지만 현재는 업계 내 이해관계가 상당히 복잡하여 상당시간이 소요될 것이라 말했다.

 ㅇ 추가로 식품안전기준청(FSSAI)은 HFSS*텔레비전 광고들이 어떻게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는 중이며, 유사사례로 영국의 저녁 9시 이전에만 HFSS제품 광고를 허용하는 정책 등을 인도 내에도 도입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 시사점

 ㅇ 현재 인도정부 식품안전기준청은 청소년 건강에 해를 끼치는 식품류에 대한 다소 강력한 규제를 시작하고 있다. 이는 선진국에서 이미 진행한 다양한 건강식품류에 대한 청소년기 권장 캠페인과 유사한 내용으로 향후 인도 뿐 아니라 인접국가에도 유사한 정책들이 지속적으로 생겨날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에 해당 국가를 대상으로 제품을 런칭하였거나 런칭을 계획 중인 기업은 보유한 제품의 성분 및 포장방식을 긴 안목으로 접근하여 전략적으로 개선해나가야 할 것이다.

 ㅇ 해당정책이 정착될 시점에 시장에서는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의 다양한 니즈가 발생할 것이며, 이러한 니즈에 맞추어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 포장 및 브랜드 리뉴얼 등을 통해 시장에 대응해감과 동시에 제품의 우수성 등을 공익적 측면에서 마케팅하여 차별화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인도] 학교 주변, 학생건강 위협하는 식품 판매 금지 정책 내세워'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과자 #라면 #음료 #인도 #비관세장벽 #HFSS #인도식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