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16 2020

홍콩, 먹고, 놀고, 쇼핑하는 슈퍼마켓

조회2866

■ 체인점 슈퍼마켓과 차별화된 부티크 슈퍼마켓

 홍콩의 도심 침사추이에 독특하고 개성 있는 인테리어, 운영 콘셉트, 서비스, 제품 구성 등으로 기존 대형 슈퍼마켓들과 차별화를 이룬 슈퍼마켓 “구산(Guu San, 谷辰)”이 9월에 새로 문을 열었다. 5,000sqft(약 140평)규모로 일본 스타일에서 영감을 얻은 인테리어로 장식되었으며, 갓 내린 커피와 가벼운 스낵을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실내 및 실외에 좌석이 배치되어 있어 이용객이 먹고, 쇼핑하고 휴식까지 한 곳에서 충족할 수 있도록 구성된 원스톱 매장(one-stop shop)이다. 

external_image

■ 접촉을 최소화하는 그랩앤고 형태 매장  

 구산은 식재료 구입과 요리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식문화 복합 공간인 그로서란트(Grocerant)의 형태로 운영하며, 샐러드와 음료를 판매하는 “더 샐피 바(The salfee bar)”와 일본식 주먹밥(Omusubi)을 판매하는 “고메 코너(KOME KORNER, 米角)”에서는 그랩앤고(grab &go) 방식으로 음료, 샐러드, 주먹밥, 도시락 등을 판매하고 있다.

* 그로서란트(Grocerant) : 식료품점인 그로서리(Grocery)와 레스토랑(Restaurant)의 합성어로 다양한 식재료를 판매하고, 그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식문화 공간

external_image

 코로나19 이후 외식보다는 가정에서 식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자 그랩앤고 형태의 식품 매장에 중점을 두었다. 그랩앤고는 주문 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미리 만들어져 진열된 완제품을 선택하여 집어서(grab) 가져가는(go) 형태로 제품이 조리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테이크 아웃(Take-out)과 달리 구입 후 바로 가져갈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은 바쁜 업무의 직장인이 많은 직장가,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적합하며, 접촉을 줄일 수 있어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는 가운데 주목받고 있다. 

external_image

■ 친환경, 제로 웨이스트 판매대

 포장 쓰레기를 줄이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트렌드에 따라 비포장 된 잡곡과 견과류 제품을 원하는 양만큼 구매하여 각자 가져온 포장 용기에 감아가는 공간도 자리 잡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당분간 직원이 종이봉투에 담아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지만, 기본 방식은 자신의 용기를 가져와 필요한 양을 구매하는 공간으로 스낵, 음료, 신선 과일 및 채소 진열대 공간과 나란히 자리 잡고 있다.

external_image

■ 홍콩산 유기농 농산물과 홍콩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제품

 홍콩에서 생산된 유기농 농산물부터 일본산 신선 과일, 채소, 냉동식품, 술 등 고품질의 식재료와 라이프 스타일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선물용으로 손색이 없는 나무 상자에 포장된 일본 최고 품질의 쌀 3종 제품, 투명 간장 등 일반 유통 매장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이기도 하고 있다.


external_image

■ 시사점

 홍콩 소매의 큰 비중을 차지했던 중국 방문객의 부재로 소비 활기가 사라지자 유통업계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으며, 여기에 온라인 쇼핑몰까지 가세하여 내수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기존에 유통되지 않았던 특색 있는 제품을 발굴하고, 가정식의 수요 증가 및 비대면 선호 트렌드에 맞추어 매장에서 즉석조리한 음식을 그랩엔고 형태로 판매하는 등 방문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공간으로 유통 매장이 진화하고 있다.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에 주목하고 대응해야 할 것이다. 


■ 자료 출처

1. 구산 홈페이지 (guusan.hk)

2. Yahoo!, 「尖咀新開5000呎日式精品超市 創意咖啡+健康沙律+手工飯糰+生活雜貨」, 2020.10.05

   hk.news.yahoo.com/尖咀新開-5000-呎日式精品超市-創意咖啡健康沙律手工飯糰生活雜貨-023138487.html

3. Inside Retail, 「Japanese premium independent grocer Guu San opens in Hong Kong」, 2020.09.23.

   insideretail.asia/2020/09/23/japanese-premium-independent-grocer-guu-san-opens-in-hong-kong



'홍콩, 먹고, 놀고, 쇼핑하는 슈퍼마켓'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