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0 2020

일본, 전골용 조미료 시즌 본격 진입

조회3266

□ 전골 요리는 일본에서 겨울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전골용 조미료 시장은 전골 국물과 찍어 먹는 소스 등으로 구성된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집밥 수요가 증가해 전골 요리 오프시즌인 봄•여름에도 전년 판매량을 크게 웃돌아 시장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다.

○ 상품 타입별 판매량 구성 비율 
   - 일본에서 판매되는 전골용 조미료는 국물을 그대로 부어 사용하는 스트레이트 파우치 제품(주로 3~4인분)과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는 농축 병제품, 1인분 개별포장 제품으로 분류된다. 개별포장 제품은 액체와 고체가 있으며, 액체타입은 캡슐에 농축액이 들어가 있어 물에 희석해서 사용한다. 고체타입은 물에 녹여서 사용한다. 개별포장 제품은 한 개에 1인분을 만들 수 있으며, 사람 수에 따라 양을 조절하기 쉬운 특징이 있다.


                         external_image

- 식품업계 정보 조사 사이트 ‘식미래 연구실’의 슈퍼마켓 전골 국물 상품 판매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품 타입별 판매량 구성비는 스트레이트 파우치 제품이 56%, 농축 병제품이 26%, 개별포장 제품이 18%로 나타났다. 스트레이트 파우치 제품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나, 최근 개별포장 제품 수요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개별포장 제품이 판매 호조를 보이자, 각 제조사는 주로 3~4인분 양으로 판매하는 스트레이트 파우치를 1~2인분 양으로도 판매하기 시작했다.

 ○ 전골 요리 인기 양념은?
   - 최근 일본에서 전골 요리 종류가 많이 다양해졌는데 ‘식미래 연구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 슈퍼마켓에서 판매량이 많은 전골용 조미료 1위는 스키야키*였다. 2위는 일본식 김치 전골, 3위는 모듬 전골*로 나타났다. 그 뒤를 두유 전골, 샤브샤브에 이어, 10위는 순두부찌개였다. 한류 드라마가 유행하면서 한식이 노출되는 기회가 증가해 순두부찌개 등 매운맛 요리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김치와 고추의 건강 이미지가 정착되면서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은 소비자들의 구매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스키야키 : 소고기와 두부, 갖가지 신선한 채소와 버섯을 넣고 간장 베이스의 국물을 자작하게 부어 익혀, 푼 날계란에 찍어 먹는 일본요리.
*모듬 전골 : 다시마나 멸치를 우려낸 국물에 갖가지 신선한 채소와 고기, 해산물을 넣고 끓여 먹는 일본요리.  

   
                              external_image


 ○ 자료출처
   - 식품신문 「전골요리조미료특집 : 가정용식품시장 확대, 건강 니즈 증가로 박차」(2020.09.30.)
   - 식미래 연구실 「가을•겨울에 진입해 뜨거워진 전골 상품 판매 경쟁」(2020.06.17.) 
     (https://nsk-shokumirai.com/2020/06/17/hot-pot/)
   - 미츠칸 홈페이지 (http://www.mizkan.co.jp/nabe/product/shimemade/konbudashi.html)
   - 기꼬만 홈페이지 (https://www.kikkoman.co.jp/products/product/K152005/index.html)
   - 에바라 홈페이지 (https://www.ebarafoods.com/products/detail/PKN138.html)
   - 아지노모도 홈페이지 (https://www.ajinomoto.co.jp/products/detail/?ProductName=nabe_5)


  ○ 시사점
   - 최근 일본에서 전골 요리 시즌이 다가오면서 제조사들의 잇따른 신상품 출시와 기존 상품 개선 및 활용 메뉴 개발로 전골용 조미료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음식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김치나 고추를 사용하는 매운맛 전골 요리가 인기를 얻고 있다.       
   - 전골요리에 파프리카를 넣어 영양소 섭취와 데코레이션 효과를 낼 수 있는 점 등 일본 가정요리와 한국산 농산물이 잘 어울리는 점을 어필해 나가면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전골용 조미료 시즌 본격 진입'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