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식품류 선호도 변화
조회23532020년 10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
수출뉴스
베트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식품류 선호도 변화
2020년 10월 20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식품류, 선호도
○ 식품류 구매 선호도 변화
- ADM 그룹의 독자연구기관인 ADM OutsideVoice에서 발표한 식품 관련 연구기록에 따르면, 21세기 들어 전 세계 인구의 77% 이상이 건강관리에 크게 신경을 쓰고 있으며 그에 따라 기존의 식품 및 음료 제조사들 중 가격경쟁력 및 영양을 우선시 하는 업체가 앞으로 전 세계 식품시장 점유율을 크게 확보할 것이라고 밝힘
- 또한, 전 세계 인구의 57% 이상의 소비자가 면역력 상승을 도와주는 식품류를 우선적으로 구매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그와 관련하여 체내에 쉽게 흡수되며 면역력 또한 높여주는 것으로 유명한 바이오틱스(Biotics)가 함유된 제품들이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 체중관리 등에 대한 관심 상승
- 코로나19로 사망한 환자의 대다수가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체중관리 등에 대한 관심이 크게 상승하였음
- 닐슨 베트남(Nielsen Vietnam)에서 조사한 베트남인들의‘코로나19 이후 생활환경 변화’ 조사 자료에 따르면, 설문조사 인원 중 51%가 코로나19로 인해 외출 횟수가 크게 줄어들었으며 그에 따라 활동량도 감소하여 체중이 증가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높다고 밝혔고, 이는 앞으로 고지방 식품류 보다는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 또한, 실직률 상승 등으로 인해 불안감 및 스트레스가 크게 상승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평소 즐겨 마시던 녹차 등이 아닌 에너지드링크, 스트레스 완화 음료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힘
○ 시사점
- 코로나19로 인한 실업률 상승 및 소득 감소 등으로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의 스트레스 및 불안감 등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맞추어 소비자들이 스트레스 완화 또는 가성비가 높은 식품군을 선호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음
- 이러한 베트남인들의 소비패턴을 참고하여 음료 및 식품 제조사들이 가격경쟁력이 높고 건강 등과 밀집되어 있는 식품군을 개발하여 출시해보는 것이 베트남 시장을 공략하는 주요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출처
- 베트남인들의 식품류 구매 패턴 변화 관련 현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