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향이 감미된 베트남 청양고추, 베트남내 시장가 대폭 상승
조회35552020년 10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
수출뉴스
허브향이 감미된 베트남 청양고추, 베트남내 시장가 대폭 상승
2020년 10월 21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고추
○ 매운맛 신드롬의 개요
- 베트남인들은 전통적으로 대부분의 음식에 간장, 소금과 같은 달고 짠 향신료를 바탕으로 음식을 즐기는 반면, 청양고추, 후추 등 매운맛을 내는 향신료 등은 자주 쓰이는 편이 아니었음
- 다만, 코로나19 발병 이후 베트남내 비대면 활동이 크게 늘어나면서 Youtube, Facebook 등의 온라인 플랫폼이 크게 성장하였고 그에 따라 다양한 음식들을 화면을 통해서 간접경험을 할 수 있는 일명 먹방 등의 프로그램이 베트남내에서 유행하기 시작함
- ‘먹방’이라고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대량의 음식 또는 다양한 음식을 방송자(일명 : BJ)가 섭취하는 프로그램이며 먹방을 통해 자신이 먹는 것과 같은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이 하나의 유행이 되었으며 특히, 방송자가 매운 음식을 먹으며 고통을 느끼거나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컨텐츠가 큰 인기를 끌면서 덩달아 매운 고추가 함유된 불닭볶음면, 7단계 매운맛 라면집 등이 베트남 내에서 지속적으로 이슈화되며 `20년 올 한해 베트남을 매운 맛으로 물들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 베트남 하장성의 허브향 청양고추의 인기 대폭 상승
- 이러한 이유로 ‘매운맛’을 동경하며 더 맵고 강한 맛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였고 베트남 중부 하강성에서 생산되는 매운맛으로 유명한 청양고추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크게 인기를 끌고 있음
- 베트남 중부 하강성에서 대부분 재배되고 있는 이 청양고추는 매년 6월초~8월말까지 총 4개월간 정도만 수확할 수 있어 수확량이 많지 않아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부족해 가격대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 하노이시 롱비엔구에서 각 도시별 특산품 전문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는 쩐티홍(Tran Thi Hong) 대표에 따르면, Youtube 등으로 인해 `18년부터 매운맛을 지닌 상품을 찾는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이 많아졌으며 특히 매운맛이 강한 청양고추의 경우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공급이 매우 부족할 지경이라고 밝혔음
- 또한, 하장성에서 수확되고 있는 청양고추는 품질이 좋고 매운맛 뿐만 아니라, 향기 또한 허브향이 섞인 풀내음으로 하장성 청양고추를 처음 접하는 베트남인들이 향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어 인기가 상승하여 현재 kg당 1백만동(한화 약 5만원) 정도로 시장가가 형성되어 있으며 구매를 원할 시 최소 1주일 전에는 예약을 해야 구매할 수 있다고 하였음
○ 시사점
- 위 기사에서 주목할 점은 베트남인들이 단순히 매운맛에 이끌려 하장성 청양고추를 구매한다는 점이 아님. 하장성 청양고추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운맛을 섭취하기 전 익숙한 풀내음(허브향)에 이끌려 자연스럽게 구매까지 이어진다는 점을 주목해야 됨
- 자연을 그리워하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옳다고 여기는 베트남 사람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풀내음과 같은 잔잔한 향이 나는 신제품들을 개발한다면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에게 더욱 더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출처
- 하장성 청양고추에 관한 기사
https://kienthuc.net.vn/kinh-doanh/loai-ot-gio-thom-mui-thao-moc-1-trieu-dongkg-van-dat-khach-1433240.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