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1.04 2020

태국, 청소년들 사이에서 서양식품 인기 엄청나

조회238

김해나 sunrise@at.or.kr  

원고 작성 : 방콕지사 ysray@at.or.kr



external_image
[출처: Youtube “Fast Food in Thailand - Price & Quality #livelovethailand”]



▢ 주요 내용 

ㅇ 중국의 닝보 대학교 (Ningbo University)에서 연구 중인 과제와 연계한 54개국의 153,000명의 청소년 대상 패스트푸드 섭취량에 대해 설문 조사결과가 나왔다. 놀랍게도 일주일에 4~7일을 섭취한다고 답한 태국 청소년들이 43.3%로 압도적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2위를 차지한 사모아 보다 20% 앞선 수치이다.

ㅇ 패스트푸드는 몸에 좋지 않은 설탕, 나트륨, 그리고 밀가루 함유량이 높지만 영양소가 현저히 낮아 몸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여전히 서양이나 여러 나라에서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이다.

ㅇ 해당 연구기관은 “이런 현상의 가장 큰 영향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많은 청소년의 텔레비전 시청빈도 및 시간이 급증하면서이다.”라고 언급하였으며, 실제로도 주요 매체에서는 대부분 즉석식이 몸에 나쁘기보다는 많이 발전한 나라 및 성공한 사람의 상징처럼 그려지곤 한다.

ㅇ 더군다나, 동경하는 연예인들이나 운동선수들이 텔레비전에 나와 서양식을 먹는 모습을 보는 청소년들에게 패스트푸드는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음식일 것이다. 반면, 해당 서양국가 정부에서는 건강한 음식 알리기 홍보를 하였으나 그 성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ㅇ 특히, 해당 연구기관의 말에 따르면 태국 정부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서양식품들이 얼마나 깊숙히 침투해 있는지 인지를 하지 못하고 있고, 제대로 된 건강식 섭취에 대해 교육하지 못 해왔다고 전했다.

ㅇ 서양식은 태국음식문화에 있어 뗄레야 뗄 수 없는 요소가 되어 버렸다. 서양식이 건강에 좋지 않은 만큼 태국 정부는 영양정보 표기 및 하루권장 섭취량 등을 표기하는 정책을 내놓았지만, 현재까지도 서양식 식문화가 지배적인 것으로 보아 정부의 정책은 큰 효과를 얻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ㅇ 미국 청소년들의 4~7일 패스트푸드 섭취량은 8.3%에 그친 반면 태국 및 동남아시아의 섭취량은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태국이 이제는 더욱 더 강한 정책을 내놓아야 할 때라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학교급식 관련 지침, 학교급식 관리 프로그램,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음식 관련 규제 강화 등이다..

ㅇ 태국 마히돈 대학교(Mahidol University)의 인구관련 연구 전문가 Sirinya Phulkerd씨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식문화관련 마케팅에 대해 규제 강화가 중요하다 말했다. 이러한 언급에 대한 근거로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청소년들의 과체중 및 비만도가 상당히 올라갔고 이러한 요인들이 태국 인구 사망원인의 3위이기 때문이라 밝혔다.

ㅇ 세계 보건 기구(WHO)에 따르면 청소년 비만 및 과체중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청소년들이 패스트푸드 관련 마케팅에 노출되는 않는 것이라 말한 바 있다. 따라서 태국 내에 패스트푸드 관련 마케팅 규제강화가 심각히 필요로 하는 시점이기도 하다.

ㅇ 또한, 12~15세의 섭취 습관은 성인이 되어서까지 이뤄지기 때문에 가장 주의를 필요로 하는 나이 때라고 덧붙였다.


▢ 시사점 및 결론

 ㅇ 현재 태국 내에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의 인기가 급속도로 매년 올라가고 있다. 이와 동시에 건강에 대해 의식을 가지고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 또한 늘어나는 추세다. 관련 현지 식문화 트랜드에 맞춰 한국식품이 태국에 성공적으로 수출하려면 제품의 편의성도 중요하겠지만, 거기에 그치지 않고 건강과 안전한 이미지에 부합되는 좋은 제품은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한다면, 가공식품에 친숙한 태국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도 있고 개개인의 건강향상에도 도움이 되므로 실구매자인 부모들에게도 어필이 가능하고 선호되는 제품이 될 것이다. 현지내 가공식품에 대한 마케팅 규제가 강화되더라도 건강한 한국제품들은 자유롭게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무엇보다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맛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최근 트렌드에 맞고 현지 소비자가 선호하는 맛과 패키징이 개발된 후에 최신 트렌드인 건강과 안전성을 부각시킨다면 성공적인 수출로 이어질 것이라 예상된다.


출처 : https://www.foodnavigator-asia.com/Article/2020/09/17/Western-style-influence-Thailand-tops-developing-countries-list-for-adolescent-fast-food-consumption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