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1.04 2020

일본, 포스트코로나 식품시장 동향 및 이슈품목

조회430

김해나 sunrise@at.or.kr  

원고 작성 : 도쿄지사 yes@at.or.kr 

Ⅰ. 코로나 이전 일본 식품시장(2019년 기준)
  · 일본 식품시장 규모는 76.3조엔으로 소매판매시장(51.2조엔)과 외식시장(25.1조엔)으로 구성된다. 소매판매시장 카테고리별 규모는 「음료류 > 과자류 > 주류 > 빵·면류 > 냉동식품 > 조미료 > 수산가공품 > 농산가공품 등」 순이며, 외식시장은 소자이(HMR, 반찬, 도시락 등) 분야가 매우 발달하여 외식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다.
· 주요 오프라인 식품 유통채널로는 대형마트, 편의점, 드럭스토어 등이 있다. 대형마트의 2019년 매출은 13.1조원으로 최근 5년간 정체 상태이며, 편의점의 2019년 매출은 매출 11.8조원으로 지속 성장 추세이다. 드럭스토어의 2019년 매출은 6.2조원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5%내외 성장 중이며, 드럭스토어내 식품매출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 일본은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식품 구매가 강한 시장으로 온라인을 통한 식품류 전자상거래(EC) 비율은 2.89%이다. 온라인 식품시장에서는 아마존, 야후, 라쿠텐, 큐텐 등이 주요사업자로서 온라인 식품매출의 58.6% 점유하고 있다. 또한, 카탈로그를 이용한 생협, 오이식스(밀키트회사), 편의점 등 택배식품 사업자들도 온라인 식품매출의 17.3%를 점유하고 있다.

Ⅱ. 코로나 기간 일본 식품시장 변화

· 2020년에 들어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일본 식품유통채널별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정체상태였던 대형마트는 코로나를 계기로 성장 추세로 전환되었으며, 성장추세였던 편의점은 외출자제·재택근무 등 유동인구 감소로 인해 매출이 감소세로 전환되었다. 드럭스토어는 건강기능성식품을 중심으로 식품류 매출이 더욱 상승하고 있다.

· 코로나19로 인해 주목되는 시장은 온라인 식품유통채널로서 코로나 기간 식품류에 대한 온라인 구매를 시작 또는 확대한 소비자가 38.4%를 차지했다. 온라인 쇼핑몰 주요사업자인 라쿠텐 및 야후는 전년대비 40%이상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오이식스(일본 밀키트 1위업체)로 대표되는 정기배송 식품 서비스 가입자 또한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그동안 온라인 시장 진출에 미온적이었던 이온 및 이토요카도 등 대형마트 또한 온라인 사업(인터넷슈퍼)에 대한 투자 강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 일본 경제회복과 함께 성장을 지속하던 외식시장은 이번 코로나19를 계기로 감소세로 전환되었으며, 일본 정부의 긴급사태선언(2020년 4~5월) 기간에는 배달 서비스 가능한 업태(패스트푸드 등) 이외에는 전년대비 50%이상 매출이 감소하였다. 이로인해 외식업계는 배달서비스 도입, 테이크아웃 메뉴 개발 등 매출 회복을 위한 노력을 다각화하고 있으며, 배달 음식 주요사업자인 우버이츠(Uber Eats)는 코로나 기간 신규 사용자수가 약 200만명 이상 증가하여 현재는 550만명 규모의 회원을 보유하게 되었다.

Ⅲ. 코로나 기간 일본 식품시장 이슈품목

· 코로나 기간 일본 식품시장 이슈품목은 코로나19 초기국면에는 비축수요에 부합하는 품목, 그 이후에는 가정식을 풍성하게 구성하려는 집밥수요에 부합하는 품목으로 나누어 진다.


                             < 코로나 기간(2020년 2월~6월) 식품류 판매 증가 제품군 >

external_image
출처: 닛케이POS(Point Of Sales 전국 식품슈퍼 판매)

· 이러한 상황에서 대일 수출 주요품목인 김치 시장의 움직임은 눈여겨 볼 만하다. 2020년 5월 일본 절임식품 카테고리에서 매출액 기준 상위 20개 품목 중 16개를 김치가 차지하였다. 이번 코로나 기간 중 한국산 김치 판매증가율이 특히 높았으며, 이는 면역력에 효과 있는 한국산 숙성발효 김치 등 한국산 김치에 대한 인식 제고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 시사점

·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외식에 대한 수요는 감소되는 반면, 가정식을 더욱 풍성하게 구성하려는 소비자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외식전문점을 통해 충족시켰던 전문요리 수요를 어떻게 가정식으로 전환시킬 수 있을 것인지가 식품업계의 주요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제4차 한류가 일어나는 시점으로서 한국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한국음식전문점을 통해 맛보아 왔던 한국음식을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신제품개발이 중요한 시점이다.



 ▶ 자료 출처
 - 닛케이POS(Point Of Sales 전국 식품슈퍼 판매)
 - (사)일본푸드서비스협회
 - KSP-POS(주식회사KSP-SP가 제공하는 오픈 POS)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라면 #일본 #물 #건면 #꿀 #시럽 #케이크 #빵재료 #믹스가루 #육류통조림 #통조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