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1.05 2020

미국, ‘Lightly sweetened’ 표기 라벨에 대한 논란

조회392

로스앤젤레스지사 imi911@at.or.kr  


최근 설탕은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기피하는 식품 원재료가 되어가고 있다.


Nutrition Facts 영양성분표의 최근 업데이트 된 규정은 Added Sugar (첨가당)의 함량을 별도로 표기하게 함으로써, 제품의 당분 함량에 대해서 쉽고, 자세하게 소비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변화된 규정에 대해서, 식품 제조업체들은 대체 감미료를 사용하거나, 여타 다양한 방법으로 자사 제품의 당분 함량 감소를 피력하며 건강한 식품 이미지 확립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Steaz iced tea 음료 라벨에 표기되어 있는 ‘lightly sweetened’ 가 소비자들을 오도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제조사인 Healthy Beverage Co.를 상대로 집단 소송이 제기되었다.


FDA는 현재, ‘Low Sugar’에 대해서 법적으로 유효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 않다.


Steaz iced tea 해당 음료제품은 20g의 첨가당을 함유하고 있으며, 원고들은 해당 제품에 표기된 ‘lightly sweetened’는 ‘low sugar’와 동일한 의미를 나타내는 다른 표현이며, 당분량을 기준으로 볼 때 용어의 사용은 부적절 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식품 및 음료 라벨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의 법률적으로 확립된 정의가 없는 경우 소비자들을 오도할 수 있는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Natural’, ‘Healthy’ 라는 용어들이 과거부터 이슈가 되어왔고, 최근에는 ‘raw’ 라는 용어도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용어에 대한 법률적인 정의를 확립하는 데는 매우 긴 시간이 소요된다. ‘Healthy’ 라는 단어에 대해서 FDA는 1994년에 처음으로 정의를 내린 바 있으나, 지난 25년간 해당 단어의 정의에 필요한 영양학적 과학적 자료조사를 하고 있으며, 2016년에 ‘Healthy’ 표기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으나, 해당 가이드라인이 명확한 법률적 정의로 효력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2016년에 해당 용어의 재정립을 위하여 공개의견을 구하는 작업에 착수하였고, 2017년 공청회도 개최하였지만, 아직 ‘Healthy’에 대한 법률적 정의는 정립되지 않았다.


이번 집단 소송과 같이, 설탕 함유량과 연관된 표기로 소비자를 오도하는 라벨을 사용한 업체들에 대한 소송이 계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Gold Peak iced tea 제품의 ‘Slightly Sweet’ 표기에 대해서도 Coca-cola를 대상으로 집단 소송이 제기된 바 있다.


2016년에는 일부 Kellogg 시리얼 제품 박스에 표기된 ‘lightly sweetened’에 대해서 집단 소송이 제기되었다. Kellogg는 2019년에 해당 소송을 합의하면서, 합의금으로 2000만달러를 지급하였고, 일부 제품 박스에서 ‘lightly sweetened’ 표기를 삭제하기로 하였다.


[시사점]
이전 케이스들과 같이, 이번 Healthy Beverage Co.를 대상으로 한 소송에서도, 판사가 원고의 주장에 유효성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제조업체는 상당한 비용을 감수해야만 한다. 소송 및 합의 비용 외에도 새로운 라벨을 디자인하고 적용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등 막대한 재정적 손실을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설탕 함유량이 낮은 대체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설탕 함유량을 줄이기 위한 제품 개량 등 제품 개발이 필요할 수도 있다.


참조:
×Lawsuit claims Steaz has too much added sugar to be 'lightly sweetened
https://www.fooddive.com/news/lawsuit-claims-steaz-has-too-much-added-sugar-to-be-lightly-sweetened/586883/

Steaz hit with lawsuit over ‘lightly sweetened’ claims on beverages featuring 20g added sugar
https://www.foodnavigator-usa.com/Article/2020/10/12/Steaz-hit-with-lawsuit-over-lightly-sweetened-claims-on-beverages-featuring-20g-added-sugar


'미국, ‘Lightly sweetened’ 표기 라벨에 대한 논란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첨가물 #라벨링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