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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5 2020

현금 없는 사회로 가는 말레이시아

조회2247

원고 작성 : 말레이시아사무소 cst7424@at.or.kr


말레이시아의 디지털 결제 증가

말레이시아 네가라 은행에 따르면 2019년 10월 전자화폐 이용자는 총 8,986만 명이며, 그 중 4,711만 명이 네트워크 기반 이용자다. 2020년 4월에 카드나 네트워크 기반의 전자지갑 계정은 9,300만 개로 급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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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의 모바일 또는 디지털 지갑 사용에서도 앞서고 있다. 2020년 6월에 발표된 Mastercard Impact Study 2020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전자 지갑 사용률은 40%로 주변 국가인 필리핀(36%), 태국(27%), 싱가포르(26%)보다 많았다.

이러한 증가 요인에는 Covid-19가 있다. Covid-19로 상인들의 QR 결제 채택이 가속화되고 있다. 네가라 은행에 따르면 QR 결제 가맹점 수는 2019년 말 281,000개에서 2020년 7월 말에 532,000개로 증가했다. 

또한, LAZADA 말레이시아 CEO인 Leo Chow는 3월 18일 MCO(이동통제명령) 시행 이후 소비자들의 쇼핑과 구매 방식이 큰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말레이시아인들은 디지털 결제 솔루션의 기술적 발전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팬데믹으로 소비자, 판매자, 브랜드, 소매업체의 디지털 채택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 결제 솔루션인 LAZADA Wallet은 플랫폼에서 가장 선호하는 결제 방식이 되고 있다. LAZADA의 7.7 Mid-Year Super Sale에서 LAZADA Wallet 사용률은 전년대비 40% 가까이 증가했으며, 현재는 LAZADA 말레이시아 고객 3명 중 1명이 거래로 LAZADA Wallet을 선택하고 있다.

정량적 수치의 증가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인의 현금 없는 사회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이다. Standard Chartered의 Covid-19 관련 2번째 조사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응답자 79%는 현금이 완전히 없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대다수는 2030년까지 이런 일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5월에 발표한 Visa의 Consumer Payments Study에 따르면 70% 이상의 말레이시아인들은 현금이 없어지는 것을 지지하고 62%는 5년 내에 이뤄질 것이라 믿고 있다.


전자 결제에 대한 우려와 지원

전자 결제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Universiti Sains Malaysia의 경제학자인 Loke Yiing Jia 박사는 전자 결제로의 전환에서 소외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현금 없는 지불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노인, 저소득층, 기술적으로 덜 숙련된 사람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우려 속에서 정부와 업계 관계자들은 전자결제 채택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기에는 지원 활동을 통한 전자 지불에 대한 인식과 신뢰 구축, 소규모 가맹점 간의 전자 지불 허용 확대, 디지털 연결의 격차 해소 등이 포함된다.

말레이시아 정부의 eTunai와 ePenjana 인센티브는 전자 지갑 앱을 더 다운받게 했다. ePenjana 인센티브는 7월 31일부터 자격을 갖춘 말레이시아인들에게 RM50 상당의 전자지갑 크레딧을 제공한다. 또한, Budget 2020은 e-Tunai Rakyat 계획에서 연간 RM100,000미만의 연소득자 중 18세 이상의 전자 지갑 사용자들에게 RM30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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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라 은행은 대중들에게 수년간 금융업계가 다중 인증의 채택, 자동화된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 사이버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관련 통제를 포함하는 결제 서비스의 보안 강화 조치를 계속 취해 왔다고 한다.

Touch‘n Go 전자 지갑은 현금 없는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말레이시아가 뒤처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와 온라인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을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족 소유 식당, 마트, 중소기업, 대형 소매 체인점과 파트너를 맺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Boost 전자 지갑은 중소기업(MSMEs)을 돕기 위한 자체 계획뿐만 아니라, ePenjana 프로그램에 따른 MSME 전자상거래 캠페인에서 정부와 협력하고 있다.



□ 앞으로의 시사점

 
 - 전자화폐 중심의 유통시장에서의 변화는 피할 수 없음. 마케팅 전략 등에 전자화폐를 활용한 홍보판촉 방법과 파생되는 정보의 이용과 구입에 집중 필요.

 - 디지털 결제 증가에 더하여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전자상거래 플랫폼 연계를 통한 한국 식품 홍보판촉이 필요.



출처 :
https://www.nst.com.my/news/nation/2020/09/624718/malaysian-consumers-think-nation-will-go-full-cashless-2030
https://www.thestar.com.my/news/focus/2020/09/06/e-money-makes-the-pandemic-world-go-round
https://www.thestar.com.my/news/focus/2020/09/06/making-cashless-possible-for-all-malaysians
https://www.malaymail.com/news/money/2020/08/30/digital-economy-continues-growth-momentum-says-lazada/1898524
https://www.thestar.com.my/news/focus/2020/09/06/e-wallet-providers-reaching-out-to-all-malaysi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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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말레이시아 #전자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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