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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6 2020

[태국] ThaiNamthip 코로나19 전화위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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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ainamthip 사장 Ignace Corthouts]



▢ 주요 내용

 ㅇ 코로나 19 사태가 장시간 지속됨에 따라 크고 작은 업체들이 경영상 위기를 맞이하거나 불황을 이겨내지 못하고 문을 닫는 상황이다.


 ㅇ 하지만, ThaiNamthip 기업은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거기에 맞춰 제품을 유연하게 변경 개발하고 온라인 홍보 및 탄탄한 파트너쉽을 통해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고 한다.


 ㅇ 지난 60년간 무알코올 음료 사업을 이끌며 태국의 경제 성장에 많은 이바지를 한 ThaiNamthip 회장 Ignace Corthouts씨와 특별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ㅇ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지금같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로 인해 힘든 시기인 만큼 소비자들의 동향이나 소비행동을 눈여겨보고 빠르게 적용하는 게 관건이라 말했다.


 ㅇ 그러므로 자사는 소비자들의 "가정 내에서" 소비하는 트렌드에 따라 마케팅 방향을 바꾸었고 자사 제품들의 재배치를 통해 빠른 대응을 했다고 Corthouts는 말했다.


 ㅇ 이와 동시에 각 온라인 파트너쉽을 맺은 협력사들과 판촉 및 홍보를 활동을 연계 하여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이러한 노력으로 많은 성장을 이루게 하였다고 한다


 ㅇ 코로나 19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3월에 시행된 락다운을 기점으로 ThaiNamthip은 소비자가 큰 용량, 즉 1.5ℓ 번들 같은 제품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하여 그 제품군개발에 집중하였다고 한다.


 ㅇ 관광객 소비자들한테서 오던 수입이 많이 줄었으므로 "가정 내에서" 의 소비트렌드에 집중적으로 공세를 펼친 결과 어려운 시기에 이익을 창출할 수가 있었다고 Corthouts는 말했다.


 ㅇ 코로나 여파로 ThaiNamthip뿐만 아니라 슈퍼마켓에서 대형 기업들까지 Ready-to-go(바로 식사 가능한 포장 식품)들을 선보이거나 기존 제품들을 집에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도록 큰 번들 팩으로 판매하는 등의 전략을 선보였다


 ㅇ 현재 아무리 코로나 사태가 완화되었다 하더라도 금년도 말까지는 본 전략이 시장내에서 유효할 것이라고 전했다.


 ㅇ 태국 시장에서 비주류 음료 업계를 이끄는 기업인 만큼 사회적 가치측면의 기대에 부응하려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최근 건강을 먼저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부응한  "무설탕 오렌지" 코카콜라를 출시했다.


 ㅇ 이는 무설탕 제품 라인을 보강하려는 것도 있지만, 건강을 생각하는 태국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기 위해서이라고 Corthouts는 말했다.


 ㅇ 이런 다양한 제품 군의 출시를 통한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힌 결과 현재 코로나 위기와 무관하게 태국 시장 내에서 1위를 굳건히 지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연도 55.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고 탄산음료 부분에서 0.6%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무설탕" 분분에서 2.5%나 올랐다고 Corthouts는 말했다.



▢ 시사점


 ㅇ 잠깐일 줄 알았던 코로나 사태가 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장기화되어 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 했던 많은 크고 작은 기업들이 줄줄이 문을 닫는 추세이다. 반면, ThaiNamthip의 경우 락다운과 코로나 19 여파로 소비자가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것을 보고 온라인 마케팅 등 시장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고 출시제품의 변경 및 개선을 통해 기업의 성장세를 유지하였다. 아직도 정부의 비상사태를 연장하고 있는 만큼 태국에 수출하고 있거나 수출할 예정이라면 지금이라도 기존 제품들의 포장방법, 용량 등 현 상황에 맞게 재편하는 것이 마케팅의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본다. 향후 가정 내 취식, 온라인을 통한 구매, 장기보관이 가능한 포장 등 코로나로 생겨난 새로운 식품산업의 트렌드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하나의 새로운 모델로 정착하게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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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태국 #포스트코로나 #태국코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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