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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7 2020

러시아, 2020년 상반기 온라인 시장 분석-코로나19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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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매시장 비지니스 환경변화와 미래 전망 

코로나19 팬데믹은 러시아 온라인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유도하였으며 오프라인 유통시장은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침체기를 겪고 있다.
러시아 대형 유통망 《마그닛(MAGNIT)》, 《엠비디오-엘도라도(M.VIDEO-ELDORADO)》, 《우트코노스(UTKONOS)》, 《브쿠스빌(VKUSVILL)》의 전문가들의 상반기 소매유통시장 환경변화와 전망을 살펴보았다. 


○ 전문가 의견 


▶ 코메직(CoMagic) 프리랜서 저널리스트 엘레나 쿠즈네트소바(Elena Kuznetsova) 


- 지난 봄시즌 이후 팬데믹의 영향은 산업 전분야에 걸쳐 영향을 끼쳤으며 소매업 분야는 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바 있다. 

- 자체조사 자료에 의하면 3월 말부터 상반기 말까지의 온라인 판매는 연초대비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는데 유효구매 숫자도
  이와 함께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 올해 3월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와 관련 유효구매 수치는 25%를 기록하였으나, 4월 수치는 36%를 기록하는 등 예전에
  볼 수 없는 수치를 나타낸 바 있다.  



▶ 마그닛(Magnit Retail) 대외협력부장 안톤 카르포프(Anton Karpov)


- 올해 3월부터 유통기한이 긴 상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사재기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구매에 있어 장바구니에 들어가는 평균 품목 수가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 팬데믹 기간 폭발적으로 구매가 증가한 수치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매출 성장률이 50~70%를 기록하였으며 평균 영수증 발급수는
  9.4% 증가, 고객수는 전년대비 10.6 % 증가했다. 

- 올해 4월부터 시장상황은 급격한 변화를 나타낸 바 있는데 소비자들의 오프라인 방문은 줄었지만 온라인 방문횟수는 급격히
  증가하였고 구매 규모도 크게 증가하였다.

- 도시봉쇄 기간 동안 집 밖의 외출은 어려웠지만 온라인을 통한 구매는 확대되었는데 마케팅 조사기관 닐슨(Nielsen)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전년대비 온라인 소비유통 분야의 성장은 164%에서 561%까지 기록한 바 있다.

- ‘마그닛’사는 지속적인 혁신과제를 연구하고 온라인 판매의 증가를 위해 세계적인 마케팅 팀들과의 제휴를 통해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해 나갈 것이며 특히 러시아 스콜코보 팀과의 협력을 통해 온라인 제어 시스템의 수준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Magnit 매장 전경]



▶ 우트코노스(Utkonos) ON-LINE 마케팅 이사 미하일 모로조프(Mikhail Morozov) 

- 팬데믹으로 인한 도시봉쇄 등 동기간 온라인 식자재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온 ‘우트코노스’는 지난 3월 1.38 십억 루블을
  기록하면서 그동안의 최고치 매출을 기록하였다.

- 3월 중순, 피크를 기록했던 판매량은 하루 약 19,000회의 주문을 기록하였고, 이러한 성장세는 상반기 지속적으로 증가한 바 있다. 

- 일일 평균 약 60여 상품이 주문되었고 상품(중량 기준)으로 예전보다 30% 이상 증가세를 기록하였다.  

- 최근 하루 사이트 방문자 수는 22만여 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동기 대비 약 4배 가까운 성장세를 기록한 것이다. 

- ‘우트코노스’는 고객과의 투명하고 열린 소통방식을 주요 온라인 시대에 접근하는 전략이라고 판단한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철저한 방역조치와 배송자들의 보건에 대한 대비를 통해 소비자가 안전하게 식료품을 배송 받을 수 있도록 선조치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Utkonos ON-LINE 사진자료]


▶ 브쿠스빌(VkusVill) 창업자 안드레이 크리벤코(Andrey Krivenko) 회장 

- 온라인 모드로의 빠른 전환은 부패하기 쉬운 식품에 대한 수요 감소를 상쇄하는 데 도움이되었다.

- 온라인 스토어 개발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판매 수준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는 방안에 대해 깊이 연구하지 않을 수 없었다.

- ‘브쿠스빌’은 타사의 대형 유통망과 비교하여 소비자가 일주일에 2~3회 정도 방문하는 것을 목표로 70% 이상의 품목들이 신선도를
  유지하게 하는 상품들로 구성하였는데 이에 따라 팬데믹 초기 상당한 타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으며 빠른 온라인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 ‘브쿠스빌’은 온라인 판매 시스템을 구축하여 타사와 달리 Door to Door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 신선 식품을 제공하는
  기존의 사업방향을 고수하여 최근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게 되었다.

- 배달 및 셀프 픽업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으며 현재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형식을 적극적으로 테스트하고 있는데
  소셜 네트워크, 다양한 캐시백 프로그램, 테스트 쿠폰 및 프로모션 코드에 대한 타겟팅을 사용하여 3월 일일 주문 1,000 건 수준에서
  5월 일일 주문 30,000 건으로 증가를 기록한 바 있다.



○ 시사점

전세계는 지속적으로 팬데믹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끊임없는 서비스 개발과 아이디어의 창출만이 이러한 시기에 살아 남을 수 있는 방안이며 고객의 요구에 좀 더 귀를 귀울이고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온라인 판매의 성공방안이라 본다. 우리 기업 또한 변화하는 추세에 맞춰 온라인 홍보 방안을 기획해야 할 것이다. 



- 출처

https://www.comagic.ru/blog/posts/oct/krizis_i_sfera_reteyla_kak_izmenilsya_biznes_i_chego_zhdat_v_blizhayshem_budushchem/?utm_source=fb_ig&utm_medium=cpc&utm_campaign=traffic&fbclid=IwAR1dR0tCZtVzYb2zgTfKp-d5KtLBVwPyJSi_-tCv7E9XI6xD4gVMOhy-T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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