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17 2020

유럽 건조 버섯 시장을 주목하라

조회5508


주요내용

유럽에서 비건 푸드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육류 섭취가 감소하면서 단백질이 풍부한 버섯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유럽 식품 시장에서 건강 추구 트렌드가 지속되는 만큼, 면역력 강화 등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진 버섯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건조 버섯 시장이다. 유럽의 건조 버섯 시장은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고, 상당 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네덜란드 개발도상국 수입증진센터(CBI, Centre for the promotion of imports from developing countries)의 자료에 따르면 유럽 건조 버섯 시장은 2019년 기준 15천만 유로(2천억 원) 규모로, 세계 시장의 10%를 차지한다. CBI는 향후 5년간 연간 유럽의 건조버섯 시장이 매년 1-3%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무역통계기업 GTA(글로벌 트레이드 아틀라스)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건조 버섯 수입액은 약 9천만 달러(1천억 원) 규모로, 유럽 건조 버섯 시장의 50%가량이 수입에 의존한다. 그중 최대 수입 상대국은 중국으로, 지난해 유럽에서 수입된 건조 버섯의 62%가량이 중국산이었다. 유럽 내 건조 버섯 최다 수입국은 네달란드(중량 기준, 전체 수입량의 19%), 독일(18%), 프랑스(15%), 이탈리아(12%), 영국(11%) 순이었다.

* 관련 HS코드 : 071231 / 071232 / 071233 / 071239


CBI의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는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목이버섯 등 아시아산 버섯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이고, 전통적으로 버섯을 이용한 요리가 발달한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선는 유럽산의 포치니버섯, 꾀꼬리버섯, 곰보버섯등을 주로 수입한다. 영국은 차가버섯, 노루버섯 등 약용 및 건강보조식품으로 쓰이는 버섯의 주요 수입국이고, 독일은 여러 분야의 버섯을 고루 수입하는 편이다.


건조 버섯의 가격은 버섯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크다. 주요 품목의 평균 소비가는 다음과 같다.


버섯 종류

가격 /kg (1= 1320)

포치니 (Porcini)

65 -75

표고버섯 (Shiitake)

70 - 80

곰보버섯 (Morel)

400 - 450


건조 버섯 제품 예시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La Grande epicerie 표고

Lovering Foods 표고

Diamond 표고

5,40 /40g

3.00£/40g

5.48 /100g

원산지 미표기 (프랑스에서 포장)

중국산

중국산

판매처 :lagrandeepicerie.com
(
프랑스)

판매처: tesco.com (영국)

판매처: amazon.de (독일)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Cooks & Co 포치니

La Grande epicerie 곰보버섯

Fine Food 버섯 믹스

(포치니, 목이, 느타리)

3.00£/40g

24 /25g

4.95£/100g

중국산, 유럽산

원산지 미표기 (프랑스에서 포장)

원산지 미표기

판매처: tesco.com (영국)

판매처 :lagrandeepicerie.com
(
프랑스)

판매처: finefoodspecialist.co.uk (영국)


(1=1,320/ 1£= 1,470)


유럽으로 건조 버섯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EU의 엄격한 검역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이는 주로 이물질, 방사성 물질, 중금속, 잔류 농약, 세균, 곰팡이 등의 오염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제품 내 수분도에 관한 규정도 있는데, 예로, 대부분의 건조 버섯은 12%(건표고는 13%), 동결 건조 버섯은 6% 이내의 수분 함유만 허용된다.


유럽 바이어는 수출기업에 글로벌G.A.T, IFS, BRCGS, FSSC 22000 등의 식품의 안전성과 품질에 관련한 인증과 SMETA, BSCI, ETI 와 같은 기업윤리 관련 인증을 요구할 수 있다.


시사점


유럽에서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건강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어, 건강식품이자 훌륭한 육류대체 식품인 버섯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 소비자에게는 아직 생소한 새송이버섯과 팽이버섯 등으로 유럽 시장에 도전해볼 만하다. 특히 신선 버섯보다 보관과 운송이 용이한 건조 버섯은 한국 기업에 좋은 틈새시장이 될 수 있다.


한국산 버섯은 중국산과 비교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지만, 이국적인 버섯, 육류대체 식품으로서 버섯을 찾는 소비자층은 일정 수준의 구매력을 갖추고 가격보다 품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프리미엄 상품을 만들어서 고급 식료품 시장을 노려볼 수 있다. 건조 버섯뿐만 아니라 버섯 가루, 버섯 스낵 등 버섯을 이용한 다양한 상품 개발도 필요하다.


자료출처

https://connect.ihsmarkit.com/GTA/standardreports

https://www.cbi.eu/market-information/processed-fruit-vegetables-edible-nuts/dried-mushrooms/market-potential

https://www.cbi.eu/market-information/processed-fruit-vegetables-edible-nuts/dried-mushrooms/market-entry



'유럽 건조 버섯 시장을 주목하라'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영국 #프랑스 #독일 #EU #건조버섯 #건버섯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