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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9 2020

중국 식이섬유 제품의 시장동향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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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이섬유는 식품 중에서 채소·과일·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있는 섬유질 또는 셀룰로스를 일컫으며, 최근 새로운 영양소로 각광받으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물질 중 하나다. 코로나19 등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식이섬유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중국에서 식이섬유를 활용한 제품들은 보건식품은 물론 다양한 식품형태로 구현되고 있으며, 식이섬유 제품이 주도하는 기능성 식품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식이섬유는 일종의 다당류로서 위장의 소화가 안 되고 에너지 생산도 불가능하다. 현재 개발된 식이섬유의 수량은 수십 가지로 보통 용해도로 구분하여 수용성과 비수용성 두 종류로 나눈다. 흔히 사용하는 식이섬유는 이눌린, 폴리덱스트로오스 등 있고 비수용성 식이섬유는 대두 식이섬유, 키토산, 헤미셀룰로스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수용성 식이섬유가 비수용성 식이섬유에 비해 용해도가 높고 용해속도가 빠르며 특이한 향이 없어 식품 가공기업들의 더욱 선호하는 원료이다.

최근 세계적으로 식이섬유시장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특히 2017년 하반기부터 건강, 체중관리에 관한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단순 보건식품이 아닌 유제품, 음료, 쿠키 등 일반 가공식품의 영역까지 발전하고 있다. 2018년 코카콜라의 메인 브랜드인 스프라이트의 춘위에(纯悦) 광천수(생수) 출시와 코카콜라 PLUS에 덱스트린을 첨가한 것은 식품음료업계에도 식이섬유 시장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춘위에(纯悦)광산수

코카콜라 PLUS

이미지출처: 바이두

현재 식이섬유는 음료뿐만 아니라 육류식품가공, 베이킹 식품, 유제품, 보건식품과 영유아 식품 등 다양한 식품에 첨가되어 활용 중이다.

식이섬유는 기능성 성분으로서 유제품에 첨가하면 유제품의 품질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유제품의 수분을 유지하며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식이섬유가 유제품의 가공 및 응용에 관한 연구가 많아지면서 식이섬유 유제품의 연구 및 개발은 더 많은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오고 있다.

베이킹 식품에 식이섬유를 첨가하면 소비자들의 각종 영양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품의 입맛, 상품의 품질까지 개선할 수 있다. 우선 식이섬유의 수분유지 능력이 강함으로 베이킹 상품의 수분 유지가 개선되고 그 외 비 수용성 식이섬유는 빵을 더욱 부드럽고 영양이 풍부하도록 할 수 있으며 식이섬유 중 풍부한 다당 화합물로 인해 점착력이 발생하여 밀가루의 단백질과 결합하여 전분노화를 억제하고 밀가루의 입맛과 질감을 선명히 향상시킬 수 있다.

현재 수용성 식이섬유의 음료는 유럽, 한국, 일본 등 발전국가에서 유행하고 있다. 예를 들면 식이섬유가 함유된 미네랄워터, 고섬유 오렌지주스, 고섬유차 등 제품이 있다. 중국내의 식품 기업에서도 고섬유 주스, 식이섬유 에너지 음료 등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매일두유 식이섬유 함유 제품

지앤쟈오(尖叫)-눙푸산취안(农夫山泉) 식이섬유 에너지 음료

이미지출처: 바이두

중국 식품 첨가제 및 조미료 협회(中国食品添加剂和配料协会)에서는 2019년 세계 식이섬유 시장규모가 180.64억 위안(약 3조900억 원)이며 생산량은 86.66만 톤으로 밝혔다. 2026년엔 식이섬유 시장규모 229.13억 위안(약 4조원), 생산량 122.49만 통, 연간 복합 성장률이 3.96%로 예측한다.

중국의 식이섬유 업계도 현재는 빠르게 발전해 나가는 황금시기라고 밝혔다. 2019년 중국 식이섬유 생산액은 38.31억 위안(약 6550억 원), 생산량은 18.95만 톤이며 2026년엔 생산액 55.27억 위안(약 9450억 원), 생산량 30.36만 톤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출처: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hangyexinwen16606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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