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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8 2020

코로나19를 타개할 새로운 홍보마케팅 방안, 푸드트럭 및 손수레 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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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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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를 타개할 새로운 홍보마케팅 방안, 푸드트럭 및 손수레 카트

 

20201209, 하노이지사

 

키워드 : 푸드트럭, 손수레 카트

 

베트남내 푸드트럭 인기 상승

- 베트남 부동산 컨설팅 회사인 JLL(Jones Lang LaSalle) Vietnam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많은 베트남 식음료 업체에서 개조트럭을 활용한 푸드트럭 또는 손수레 카트(trolley)를 이용하여 식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고 밝힘

- 푸드트럭이 베트남에 도입되어 운영된 지 꽤 오랜시간이 흘렀으나, 과거 상표가 없는 노 브랜드(No-brand) 업체 또는 인지도가 낮은 식음료 업체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자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홍보마케팅 방법으로 단기간 동안 활용했던 방법이었음

- 그러나 `20년 코로나19 이후 매출이 급감한 많은 식음료 업체들이 인건비 및 임대비 감액을 추진하고 동시에 매출 반등을 꾀하고자 그에 대한 방안으로 이동식 푸드트럭 또는 손수레 카트(trolley)를 활용하고 있음

- 이동식 푸드트럭과 손수레 카트의 장점은 레스토랑이나 여타 음식점, 매장 등의 설립 비용에 비해 트럭 또는 손수레를 마련하고 개조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에 물품을 판매할 수 있음

- 또한, 일반매장에 비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며 고객이 보는 앞에서 직접 조리한 후 판매가 가능하여 신뢰도 상승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로 이어지고 있으며 신제품 출시 전 시식행사 등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어 현재 많은 식음료 회사가 푸드트럭 운영에 있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라보고 있음

- 그와 관련하여 JLL(Jones Lang LaSalle) Vietnam 시장조사 담당자인 짱부이(Trang Bui) 팀장의 인터뷰에 따르면, 베트남내 커피 유명브랜드인 하일랜드 커피전문점(HighLands Coffee), 옹버우커피(Ong Bau Coffee) 및 유명 피자체인점인 Pizza 4ps가 호치민 2Oxygen Shopping Mall 등에서 커피 손수레(trolley) 및 이동식 푸드트럭을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음 (다음페이지 사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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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나라별로 푸드트럭 운영시 필요한 조건 등이 상이하며, 한국의 경우 푸드트럭은 트럭 구조변경 승인을 받은 특수차량으로 영업장 관할구청의 사업자신고 및 영업신고를 반드시 거쳐야 하고, 유원시설관광지체육시설도시공원 등에서 운영을 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관할구청의 허가를 받아야만 하며 최종적으로 푸드트럭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노점상 허가증(Vendor License)’를 반드시 발급받아야 함

- 이와 달리 베트남은 노점상 허가증, 사업자신고, 트럭 구조변경 승인 등 푸드트럭 운영 관련 법과 규정이 존재하지 않아 현재까지는 푸드트럭 운영을 준비하는 업체들에게 있어 진입장벽이 낮은 국가로 평가받고 있음

 

시사점

- 매장까지 찾아갈 필요없이 길거리에 세워져있는 푸드트럭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식음료를 섭취할 수 있어 푸드트럭 및 손수레 카트는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이에 푸드트럭을 활용하여 한국 식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방안으로 활용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Grab 등 현지 유력 배달서비스 업체와 연계하여 온라인으로 주문 후 가까운 푸드트럭에서 배달하는 서비스를 도입해 보는 것도 한국 식품의 인지도 제고 및 수요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푸드트럭 관련 현지 뉴스기사

https://vnexpress.net/ong-lon-f-amp-b-ban-hang-bang-xe-day-xe-tai-419930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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