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2 2020

베트남, 연말 주요 마케팅포인트는 크리스마스

조회2661

베트남, 연말 주요 마케팅 포인트는 크리스마스트리 장식물
원고 작성 : 하노이지사 ouk0216@at.or.kr 


▶ 베트남 공휴일 및 명절
 ◦ 베트남「노동법」제115조‘공휴일 및 명절’에 따르면, 유급휴가를 보장받는 베트남 공휴일은‘신정, 구정, 전승기념일, 국제노동일, 건국기념일, 흥왕기념일’이며 이 외의 기념일(크리스마스 등)의 경우 유급휴가를 보장받지 않아 베트남 현지인들에게 중요 기념일로써 인식되어 있지 않고 있었음
 ◦ 특히, 크리스마스의 경우 베트남에서 중요 기념일로써 인식되고 있지 않았던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 동남아시아국가가 그러하듯 연중 내내 따뜻한 날씨가 지속되는 열대몬순기후를 지녀 추운 겨울의 크리스마스 기분을 느끼기에 적합한 기후를 가진 국가가 아니기 때문임

▶ 크리스마스 등 서양 문화에 대한 베트남 현지인들의 인식 변화
 ◦ 베트남 개방·개혁 정책인‘도이머이(Doi Moi) 정책’이전에는 서양문화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할로윈데이, 크리스마스 등과 같은 서양 문화에 대한 베트남 현지인들의 관심도가 적을 수밖에 없었으나,

 ◦ 1986년 베트남 개방·개혁 정책인‘도이머이(Doi Moi) 정책’시행 이후 한국, 미국, 호주, 유럽 등 다양한 국가와의 수교, 글로벌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 및 투자 확대, 외국인 관광객 증가, 인터넷·스마트폰 보급 확대 등 영향으로 인해 할로윈데이, 크리스마스와 같은 서양 문화에 대한 이해도 및 관심도가 높아졌음

 ◦ 오늘날 여전히 크리스마스를 베트남의 법적 공휴일로 지정하고 있지는 않으나, 베트남 인구의 약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Z세대(1981~1996년생을 일컫는 신조어)를 중심으로 크리스마스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를 갖는 등 점차 기념일로 새롭게 인식하고 있어 이러한 상황을 고려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크리스마스용 홍보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음


▶ 연말 주요 마케팅 포인트인 크리스마스트리 장식물
 ◦ 베트남인들은 한국사람 만큼이나 분재 및 관상용 식물을 가꾸거나 기르는 것을 좋아하며 값비싼 관상용 식물 등을 아름답게 가꾸어 자신의 부를 뽐내는 것을 좋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고급스럽게 제작된 크리스마스트리는 겨울에 베트남 현지인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겨울 주요 마케팅 포인트 중 하나임

 ◦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는 12월 초부터 현지 주요 호텔, 고급 아파트 및 빌딩, 대형마트 등에서 다채로운 크리스마스트리를 제작하여 입구 등 쉽게 보이는 곳에 설치하고 있으며 아래의 사진과 같은 크리스마스트리 장식이 베트남 현지인들의 눈길을 사로잡아 이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 베트남 인구의 99%가 사용하는 페이스북 등 SNS에 게시하게 되면서 크리스마스트리를 제작·전시한 기업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홍보 효과를 거두는 기회가 되고 있음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출처 : 지사 자체조사(Hanoi Intercontinental Hotel) / VietnamNet사이트 뉴스기사 인용(크리스마스 트리장식)

▶ 시사점
 ◦ 많은 기업들이 기업 이미지 제고 및 홍보 효과 극대화를 위해 사람들에게 시각적으로 시원한 느낌을 주는 맥주프린팅 티셔츠 제작 등 계절‧시기별 맞춤 홍보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현지인들의 연말 기념일로 떠오르고 있는 크리스마스 즈음에 독특한 크리스마스 트리장식이 베트남 현지인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음

 ◦ 위와 같이 현지인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크리스마스 시기에 맞춰 크리스마스와 연계하여 한국 농식품에 대한 다양한 홍보마케팅을 실시해 보는 것도 인지도를 제고 하는데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출처
   Vietnamnet, 크리스마스트리 관련 기사

https://vietnamnet.vn/vn/kinh-doanh/thi-truong/cay-thong-noel-nhap-khau-chay-hang-693158.html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베트남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