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8 2020

일본, 건강을 지키는 ‘발효식품 백화점’이 화제!

조회4981

□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일본 소비자들의 건강에 관한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건강식품인 발효식품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 일본의 한 조사 전문업체는 ‘건강에 좋은 식품’에 대한 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발표했다.

- 평소 일본 소비자들이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여 의식적으로 먹고 있는 식품이 무엇인지에 관한 질문에 대해 ‘요구르트(58.8%)’라고 응답한 소비자가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낫토(55.2%), 된장국(39.7%) 순으로, 응답률이 높은 상위 3개 제품이 모두 발효식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이처럼 일본 소비자들이 발효식품을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발효식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한 점포가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 올해 4월, 일본 도쿄도 세타가야구(東京都世田谷区)에 오픈한 해당 점포는 발효식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으로, 일반 슈퍼마켓에서는 볼 수 없는 발효식품들이 약 500종류 이상 판매되고 있다.


external_image


   - 해당 전문점은 발효식품 판매뿐만 아니라, 매장 내에서 김치, 절임류 등의 발효식품을 사용한 코스 요리도 제공하고 있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다.

   - 또한, 매장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소비자들을 위해 발효식품 전문 구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월 4,000엔을 지불하면 이용할 수 있는 해당 서비스는 매월 간장·된장·식초 등의 조미료 1~2종류, 독특한 양념이나 재료 1~2종류, 그리고 요리법이 실린 책자를 매달 세트로 발송하고 있으며, SNS를 통해 구독 제품을 활용한 온라인 요리 교실을 개최. 회원들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출처

  - TV아사히 「500종류의 상품구비! ‘발효 식품 백화점’ 화제」 (2020.12.15.)

  - 마이나비뉴스 「‘발효 백화점’ 발효 식품 구독 서비스 제공」 (2020.08.08.)

  - 일본리서치센터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2020.03.17.)

  - 발효백화점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47hakko/)


 ○ 시사점

  - 발효식품은 옛날부터 꾸준히 섭취해온 식품의 하나로, 올해는 건강상의 이유로 발효식품의 대한 관심이 매우 증가한 한 해였다.

  -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향후에도 식품의 건강효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계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건강·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김치, 막걸리와 같은 한국식품을 제안해 나간다면 일본 시장 개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건강을 지키는 ‘발효식품 백화점’이 화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발효식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