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13 2021

[인도] 코로나로인해 기회잡은 포장 식품

조회3614


[사진: 인도 포장식품들]



▢ 주요 내용

 ㅇ Covid-19 영향과 국가 봉쇄해제 후속 단계에서 인도 소비자 구매 패턴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특히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즐겨 찾는 간식인 비스킷, 빵, 케이크 및 기타 스낵 등과 같은 포장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ㅇ 많은 식당이 문을 닫고 사람들이 여전히 외부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이러한 포장 식품은 집에서 음식을 해먹거나 때로는 간편하게 음식을 준비하는 용도로 활용되어 왔다. 전반적으로 고객당 평균 포장식품 구매는 처음 3분기 경기 둔화에 직면한 후 4분기에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ㅇ 구매 패턴의 변화와 함께 위생처리, 개인 위생관리, 사회적 거리두기 및 위생을 감안한 제품 구매 등 생활 방식에 주요 변화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현상 후 전 세계적으로 정부 및 관련 기관은 소비자에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식품 가공 및 포장과 관련된 요구 사항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ㅇ 인도에서는 여전히 대다수의 사람이 포장이 되지 않은 음식을 선호하지만 지속되는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으로 점점 변화하고 있으며 이제는 Tier3* 도시에서도 포장 식품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포장 식품은 최소한 보호팩과 손잡이를 포함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며 식별이 용이하고 내용물 오염 및 유출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미래에는 가공식품용 항균 포장 개발이 급증될 가능성이 높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규범으로 작용하여 가까운 미래에 사람들은 식당이나 카페테리아와 같은 붐비는 장소를 피할 수 있으며 포장음식을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
    *Tier3 도시: 인도에서는 인구수를 기준으로 Tier1~6으로 분리되며 Tier1.2를 중심으로 도시가 발전하고 있고, Tier3은 3번째로 인구수가 많은 도시로 향후 인도 경제성장의 엔진으로 꼽히고 있음.


 ㅇ 또한 사람들이 여전히 사회적 거리두기를 추진하고 있어 대부분의 식품은 대도시뿐만 아니라 소도시에서도 온라인 구매가 이뤄지고 있다. 이는 포장 사용의 증가가 예상되며 위조 포장 방지 솔루션의 개발을 촉진할 것이다. 또한 추가적으로 예상되는 다른 트렌드는 최소한의 인력 및 접촉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e-패키징 개발이다.


 ㅇ 오늘날의 배리어 나노 코팅기술을 접목한 유연 포장재는 포장의 부피가 줄어 플라스틱 사용이 훨씬 줄어들며 용량이 가벼워 운임 비용을 줄여 배송 시 큰 장점으로 작용된다. 기업들은 용기, 양면상자 또는 병과 같은 친환경적 포장 사용으로 변경하고 있다. 더불어 유연 포장재 기술은 폴리에스테르, 금속층, 폴리에틸렌 및 폴리프로필렌의 조합과 같은 단층 및 다층 플라스틱을 활용해 더 쉽게 재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부는 재활용 가능성과 지속가능성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 중에 있다.


 ㅇ 지속가능성을 위한 인도의 적극적인 공공 캠페인이 진행 중이며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재활용 기술에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재활용 다층 플라스틱은 도로, 상자, 칸막이, 가구 등을 만드는데 사용될 수 있다. 정부는 생분해성 플라스틱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 있으며 이에 Montage기업는 생분해성 포장재를 개발했고 이 포장재는 토양과 접촉하면 더 많은 박테리아를 끌어들여 포장지를 생물(biomass)로 변환시킨다고 한다.



▢ 시사점


 ㅇ 인도는 주로 가판대나 길거리에서 값싸고 간편한 음식을 구매 하는걸 선호하는 나라중의 하나다. 최근 이러한 국가적 문화에도 불구 코로나의 영향으로 건강과 위생이 중요시 되고 있어 인도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식품 수출업체에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추가적으로 인도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친환경 포장기술 등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을 통해 장기적으로 인도 시장에 침투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 코로나로인해 기회잡은 포장 식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과자 #음료 #인도 #인도포장식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