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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5 2021

일본, 2021년도 상반기 식품 유망품목은?

조회2920

■ 일본, 2021년도 상반기 식품 유망품목은?
· 일본은 연말부터 신형코로나의 감염확대가 심각해져 1월 초, 긴급사태선언이 재발효되었다. 당초 2월 7일까지로 예정되어 있던 긴급사태선언은 3월 7일까지로 연장이 결정됐다. 작년부터 신형코로나로 소비행동이 크게 변화했는데, 긴급사태선언으로 자숙, 재택이 강화되면서 내식(内食: 재료를 사서 집에서 조리해 먹는 것)을 주체로 한 소비 경향이 더욱 강해질 전망이다.


· 일본식량신문은 매년 식품 카테고리를 일기예보 형식으로 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전년대비 7%이상 고성장이 예상되는 올 상반기 유망품목, “쾌청” 식품 카테고리는 평년보다 많은 8개의 카테고리로 나타났다.

카테고리

사진

내용

쯔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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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밥 수요의 증가로, 하나의 조미료만으로 밥에도, 면에도, 채소에도 조리가 가능한 쯔유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업계는 다양한 레시피 제공과 젊은 층 개척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일본 조미료 중에서는 최고의 신장률을 기록함

 스파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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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스는 간편성, 풍부한 메뉴 시리즈로 소비자의 지지를 얻고 있음. 가정내 조리기회가 증가하면서 특히, 양식 스파이스의 성장이 두드러짐. 와사비, 생강, 마늘 등을 갈아 튜브에 넣은 스파이스의 성장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 주로 50g 미만의 저용량이 주류였으나 최근에는 150g 이상의 대용량 타입이 인기를 얻고 있음

가마메시 조미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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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미료와 재료가 함께 들어가 있는 타입으로 밥솥에 쌀과 본 조미료를 넣기만 하면 간단히 가마메시가 완성되는 제품. 조리도 간편하면서 재료도 풍부해 반찬을 줄일 수 있어 경제적임을 어필, 20년에는 전년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를 보임

RTD 알코올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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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용을 중심으로 주류시장이 침체하였지만, 자숙기간 가정내 소비와 절약지향으로 수요가 증가해, RTD 알코올음료는 큰 성장이 기대됨. 작년 가을 주세개정에 의한 증세로 맥주 계열의 신장르 제품의 가격이 인상되면서 증감세 대상외의 RTD에는 호조로 작용함. RTD는 다양한 맛과 알코올 도수로 여러 연령대의 소비자들에게 보편적으로 인기가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신상품 중심으로 인기가 있으나, 6캔 팩이나 온라인으로 박스 등 대량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음

 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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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유는 신형코로나의 영향으로 가정내 수요가 증가추세. 건강지향 고조로 음용 이외에도 스튜, 그라탱, 전골 등 요리에 사용하는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장기보존도 가능해 외출을 자제하는 소비자의 니즈에도 적합해 상반기에도 증가추세가 지속할 전망

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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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는 면역력을 키워드로 19년부터 신장이 계속되고 있음. 19년 연간으로는 수량에서 전년대비 6.8% 증가, 단월로는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한 적도 있으며 20년도 마찬가지로, 9월까지 9.0% 신장했음. 또한, 한국산 김치의 수입도 10월까지의 누적 금액 전년동기대비 28% 증가함. 추운 겨울과 봄이 수요가 가장 높은 시기로, 특히 코로나로 인해 새롭게 김치를 먹는 습관이 생긴 소비자들도 있어 긴급사태선언 연장 속 성장이 계속될 전망

냉동조리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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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냉동조리식품(가정용 쌀밥·면류 제외) 시장은 전년대비 약 10% 확대한 것으로 추정됨. 주력 카라아게(일본식 닭튀김), 만두뿐 아니라 가정에서 간편히 먹을 수 있는 피자, 오코노미야끼, 다코야끼, 반찬류의 성장도 두드러짐. 주요 카테고리였던 도시락용 냉동조리식품은 전체 냉동조리식품의 30% 정도를 차지했으나 몇 년째 하락세를 보이면서 최근에는 약 25%정도의 쉐어로 나타남. 각사는 식탁에도 올릴 수 있으며 도시락 반찬으로도 사용 가능한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시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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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이 축소되고 있던 시리얼은 20년 성공적으로 성장세로 돌아섬. 20년 3월은 전년 금액 대비 32.3%, 4월 40.3% 등 9월까지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지속함. 성장요인으로는 19년 12월 방송에서 주목을 받아 새로운 유저와 멀어졌던 유저를 획득한 것과 20년에는 신형코로나로 내식 경향이 가속화되면서 영양 균형이 좋은 시리얼이 재평가받은 것. 21년 상반기에도 이 흐름이 지속될 전망임

                                   <2021년 상반기 유망 식품 카테고리> 자료출처 : 일본식량식문, 사진출처 : 아마존

1) 쯔유(つゆ) : 간장 등에 가다랑어로 맛을 낸 일본식 간장. 소바, 덮밥, 우동, 조림, 전골 등 다양한 일본요리에 사용됨
2) 가마메시 조미료(釜飯の素:가마메시노스) : 가마메시란 쌀에 간장, 미림 등 조미료를 넣고 그 위에 야채, 고기 등을 넣어 1인용 솥에 밥을 짓는 요리. 가마메시 조미료는 조미료와 재료가 함께 들어있어 밥솥에 쌀과 물, 본 조미료를 넣기만 하면 가마메시가 완성되는 조미료.



■ 시사점
· 신형코로나의 영향으로 소비패턴에 변화가 생기면서 성장하는 카테고리의 포인트가 뚜렷해졌다. 외출자제 등으로 집에서의 식사가 늘면서 면역력을 필두로한 건강식, 영양 밸런스, 질리지 않는 다양한 맛, 그리고 운동부족 해소를 위해 저칼로리 음식, 간편한 조리가 가능한 제품, 불안정한 경제상황 속 절약지향 등의 니즈에 맞는 제품들은 앞으로도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반면, 냉동야채나 쌀 등 업무용 식재, 와인, 맥주 등 업무용 주류, 간장, 제분 등 조리가 불편한 단일 조미료 및 식재, 건강에 좋지 않은 소금, 고칼로리의 스위츠 등은 전년대비 3%이하의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일본에도 곧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지만, 코로나가 안정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속 급변하는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여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자료 출처>
· 일본식량신문- 20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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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두유 #김치 #냉동조리식품 #시리얼 #쯔유 #스파이스 #조미료 #RTD 알코올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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