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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5 2021

한국식품의 일본 시장 공략법

조회3196

한국식품이 일본의 식품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그 동안 패션, 미용, 식문화, 엔터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깊숙이 침투한 한류가 일본의 슈퍼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 일본에서 존재감이 높아지는 한식
· 젊은 층의 성지로 불리는 시부야 중심가의 주요 상업 시설인 “시부야109”. 지하 2층에는 앞으로 유행할 것 같은 음식을 소개하는 식품 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CJ푸드재팬은 2020년 10월부터 기간 한정으로 “bibigo못판스테이션”을 운영하여 젊은 여성의 지지를 얻고 있다.

· 만두 종류와 토핑을 선택하는 bibigo 컵, 미초와 탄산수를 섞은 미초소다 등, 테이크아웃이 가능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10∼20대의 젊은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은 시부야에서 여성들이 좋아할 먹기 편하고 깔끔한 디자인의 상품을 선보이고, 최근 드라마 이태원클래쓰의 일본 히트로 일본에서도 인기가 많은 CJ제일제당의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배우 박서준 씨의 판넬설치, 엽서 이벤트 등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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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BUYA109 지하2층 이마다킷친 “bibigo 못판스테이션”

사진출처: aT도쿄지사                                              

· 특히, 미초는 코로나 속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마시는 식초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전국 슈퍼 등의 판매내용을 알 수 있는 닛케이 POS(판매시점정보관리)에 의하면 20년 12월의 금액 쉐어에서 CJ의 미초 석류 맛이 6.5%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미쯔칸 등 일본의 대기업이 힘을 쏟고 있는 시장에서, 금액 쉐어는 19년 1월의 2.2%에서 3배가 되었다.

순위

1위

2위

3위

4위

5위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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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꿀흑초
다이어트사과맛 

미초 석류맛

 사과 흑초
6배희석
기능성표시식품
 

 사과 흑초
스트레이트
기능성표시식품
 

 블루베리 흑초
6배희석
기능성표시식품
 

메이커명

타마노이스
(タマノイ酢)

CJ

 미쯔칸
(ミツカン) 

   미쯔칸
(ミツカン)

  미쯔칸
(ミツカン)

소비자가

100엔

약 790엔

약 682엔

   약 450엔

   약 798엔

용량

   125ml

   900ml

   500ml

   1000ml

   500ml

금액 쉐어

   7.1%

 6.5% 

 6.2% 

  5.3%

 4.5% 

                            <닛케이POS 2020년 12월 비니거드링크쉐어 > 사진출처 : 라쿠텐



■ 일본 마케팅 포인트

· 일본에서 식초음료는 건강을 어필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미초의 경우 여성을 코어타깃으로 “미(美)”와 “마시기 쉬움”을 어필했다. 특히 마시기 쉬움을 강조한 것은, 소비자들이 습관적으로 구매하도록 하기 위함으로 다음과 같은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① 미초(美酢)라는 읽는 법부터, 이름을 알림
 ② TV CM, 인스트그램 홍보 등을 통해 과실감, 마시기 쉬움을 어필
 ③ 여러 마시는 방법 제안. 술에 섞어도 마시기 쉽다고 제안. 일본수출용 캔 비니거사와제품 출시
 ④ 타사와의 콜라보: 대만에서 창업되어 전세계에 전개 중인 대만차 전문 체인점인 공차와 콜라보한 후르츠비니거 드링크를 2020년 10월부터 일본 전점포에서의 전개 시작. 미초에 후르츠소스, 곤약젤리를 섞은 드링크로 업계에서의 주목도가 높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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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수출용 미초 비니거사와 캔 제품>
*사와 : 증류주에 감귤류 등 산미가 있는 쥬스류와 설탕 등 단성분을 배합한 칵테일의 일종

   <공차x미초 콜라보 후르츠비니거>

                             사진출처 : 야후(왼쪽), 공차 홈페이지(오른쪽)

· 최근 일본의 슈퍼마켓에서 비비고 제품을 보는 일은 어렵지 않다. 만두를 비롯해, 비비밥 소스, 닭갈비 소스, 고추장, 부침개 등 다양한 제품이 일본에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비비고 제품 마케팅 포인트는 아래와 같다.
① 코스트코 입점 : 외국계 기업이 일본의 슈퍼와 거래를 전개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거래가 있던 관계를 살려 우선은 코스트코에 입점 성공
② 한국식품에 관심이 높은 30∼40대 여성의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 일본 슈퍼에서의 거래도 증가함. 현재는 편의점용 전용 상품 개발도 준비하고 있음
③ 작년 넷플릭스를 통해 큰 인기를 얻은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의 주인공 박서준씨를 기용한 CM도 작년부터 전개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
④ 상품 전개에서는 간편식에 수요가 높은 것을 인지, 냉동식품 개발에 힘을 쏟음


■ 시사점
· 품질 유지, 안전성, 안정적인 공급 등 기본적인 비즈니스 항목을 철저히 지킴은 물론, 제품 특성과 타킷에 대한 정확한 이해, 그리고 그에 맞는 마케팅 방법까지 일본 식품업계에서도 주목할 만한 제품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다.

· 면역력, 건강 등 코로나로 인해 건강한 음식으로 인지된 한국음식이 주목을 받고 있는 요즘,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다양한 한국식품이 일본 내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 본다. 


<자료 출처>
· 닛케이MJ신문- 20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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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한류 #미초 #시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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