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16 2021

[인도] 2025년까지 전자상거래 45% 성장, 온라인 식재료 8배 증가 전망

조회2302



   

▢ 주요 내용

 ㅇ 2020년 인도의 인터넷소비 경제는 강한 회복세를 나타냈다. 팬더믹으로 인해 전체 인도 온라인 시장 거래는 작년 초까지 하락세였으나 연말에 회복세로 전환 되었다.
 
 ㅇ 업계 전문가들은 Covid-19는 디지털화를 가속화시켰고 소비자 행동을 변화시켰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ㅇ 전문가들은 Tier 2 & 3 도시의 소비가 역 이주, 디지털로 전환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더 많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 Tier 도시: 인도에서는 인구수를 기준으로 Tier1~6으로 분리되며 Tier1.2를 중심으로 도시가 발전하고    있고, Tier3은 3번째로 인구수가 많은 도시로 향후 인도 경제성장의 엔진으로 꼽히고 있음.


 < Retail >


 ㅇ 컨설팅회사인 RedSeer Consulting에 따르면 소매업은 Covid-19 이후 경제는 크게 고통을 겪었지만 이전 수준으로 점차 회복하고 있다고 말하며, 시장 규모는 2019년 9,600억 달러에서 2020년 약 7,800억 달러로 감소했다라고 언급했다.


 ㅇ RedSeer의 이사인 Mrigant Gutgutia씨는 “2020년 인터넷 소매거래가 40%의 눈에 띄게 성장하였으며, 이로 인해 제품 카테고리 전반에 걸쳐 온라인 보급률이 크게 증가했다. 패션 및 전자제품 브랜드는 디지털화의 강력한 수혜제품군이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소비자가 가격보다는 온라인 소매 업체의 제품 또는 서비스 품질을 우선시한 쇼핑을 하고 있으며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온라인 부분의 지속적인 성장에 매우 좋은 징조로 보이며, 브랜드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 E-Grocery >


 ㅇ 온라인 식료품 거래 규모는 향후 5년간 8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년도 60 % 성장했으며 2025년도까지 41-4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인도 뱅갈루루에 기반을 둔 RedSeer와 대표 온라인 몰인 Bigbasket사의 또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면, 쿠키와 같은 식료품, 레몬과 같은 면역 강화식품 및 위생관련 세정제 등과 같은 소독물품 등은 팬더믹 이후 수요가 증가했고, 이 중 특히 비스킷과 쿠키는 가장 많은 성장세를 보였다.


 ㅇ RedSeer의 대표 Anil Kumar는 빠르게 온라인 거래로 전환된 브랜드 매출이 오프라인 매출 대비 2배 이상 성장한 것을 확인했다.


<자체 브랜드 개발 >


 ㅇ 다지털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을 우선시하는 온라인 퍼스트 브랜드는 전자상거래에서 3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45% 성장할 것이다. RedSeer의 조사에 따르면 D2C(Direct-to-consumer) 및 DNB (Direct-to-business) 브랜드는 현재 인도에서 잔자상거래 성장의 대부분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ㅇ 소비자 경제에 대해 Anil Kumar는 2020년은 인도 소비자 온라인 경제의 획기적인 해였다. 인도 전체 온라인 GMV(총 상품가치)는 2020년에 650억 달러로 성장했으며 현재 전체 개인 소비의 거의 4.6%가 인도 온라인거래를 통해 발생하는 등 전체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2021년도에 더욱더 가속화되어 처음으로 세 자릿수 GMV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에는 2,500억 달려 규모와 민간 소비의 10%가 온라인거래를 통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전년도 전자상거래를 통한 식음료부분의 전자상거래는 2019년 대비 37% 증가한 349억 루피 규모로 팬더믹 뿐만이 아니라 바쁜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온라인을 통한 식료품 구매 및 배달 서비스의 증가 등 온라인 거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ㅇ 아직은 온라인을 통한 식료품 거래가 가공식품에 집중되어 있고 Tier1에 집중되어 있지만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Bigbasket 등 대표 전자상거래를 선두로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자체 전자상거래 부문의 투자도 활발해지고 있어 앞으로는 인도로 진출을 위해서는 온라인몰을 통한 입점도 필수화 될 것으로 보인다.


 ㅇ 출처 : https://www.indiaretailing.com/2021/01/25/retail/e-commerce-in-india-will-grow-45-e-grocery-8x-by-2025-redseer-research/

'[인도] 2025년까지 전자상거래 45% 성장, 온라인 식재료 8배 증가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