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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7 2021

미국, 2021년 가치 기반 및 소형 사이즈로 수요 전환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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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지사 ransee@at.or.kr  

최근 발표된 IRI(마켓 리서치 회사)의 2020년 말 경향분석 및 2021년 성장예측 보고서는, 온라인 판매의 세 자릿수 성장, 냉동식품과 알코올음료의 두 자릿수 성장, 여러 식품 카테고리에서 등장한 프리미엄화, 식물 기반 원재료 및 재활용 포장을 포함한 지속가능성 카테고리 식품의 뚜렷한 성장 등, 2020년을 정의한 몇 가지 주제를 강조하고 있음. 2020년에 보였던 이러한 추세는 2021년에도 그대로 유지되거나 발전되어 나갈 것으로 예상되어 짐.


IRI의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CPG(Consumer Packaged Goods; 소비자 포장재 제품) 식품에 대한 수요는 2021년에도 전례 없이 높은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였음. 그러나 2020년의 폭발적인 성장세로 인해 카테고리들 중 65%가 매출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또한 공급 부족 현상이 완화되고, 제품의 수급이 정기적으로 안정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였음. IRI는 이동성 증가에 더 높은 비용이 소요되는 것과 더불어, 이러한 가격 민감도의 증가가 더 높은 가치를 가지는 제품, 자가 상표(Private Label) 브랜드, 적절한 크기의 패키지 상품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예상하였음. 또한 프리미엄화, 맛에 대한 탐닉, 건강 및 웰빙, 지속가능성 등의 트랜드는 일부 카테고리에 있어 판매를 지속적으로 촉진시킬 것으로 내다보았음.


2020년 많은 소비자들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건강과 관련한 기능성 제품들의 이점을 발견하였음. 지난 4월 국제 식품 정보위원회 (International Food Information Council)의 연례 식품 및 건강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5명 중 1명은 팬데믹으로 인하여 식품을 선택함에 있어 평소보다 더욱 건강한 선택을 하고 있다고 답하였음. 이로 인해 IRI는 2020년 모든 소득 수준의 소비자들로부터 프리미엄 및 슈퍼 프리미엄 제품의 시장 소비가 증가하였다고 밝혔음.


하지만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이러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구매할 재정적 여력이 되는 소비자들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12월에 발표된 IFIC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21년까지 소비자의 28%가 식품 구매를 충분히 할 여력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고 함. IRI는 이와 같은 가격에 대한 관여도 증대가 전통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인식되어 있는 냉동제품과 같은 카테고리에 반사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고 예상하였음. 2020년 냉동 해산물 및 과일 판매는 두 자릿수 성장을 보였으며, IRI에 따르면 이러한 판매 증가 추세는 2021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견할 수 있음.


IRI는 팬데믹 기간 동안 제한된 이동성으로 인해 미국 소비자가 자신의 부엌에서 요리하는 빈도를 증가시킴에 따라, 2020년 동안 신선 식품 11%, 육류 35%의 판매 증가를 보였다고 밝혔음. 또한 젊은 세대는 베이킹과 위안을 주는 아이템들의 판매 증가세를 주도하였음. 많은 소비자가 가정내 요리에 대해 피로감을 느끼고 있으나, 헌터(Hunter)의 조사에 따르면 71%의 응답자가 팬데믹 이후에도 가정내 요리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는 식품 제조업체가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에 맞추어 해당 카테고리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를 가짐.


IRI는 지속가능한 제품을 식품 브랜드의 핵심 기회로 지적하였음. 다양한 지속가능 식품 카테고리들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식물 기반 단백질 대체품들임. IRI에 따르면 2020년 “콩 단백질 함유”, “Seitan단백질 함유” 클레임을 포함한 제품의 매출은 26% 증가하였음. 또한 닐슨(Nielsen)의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10월 3일까지 육류 대체품의 판매가 전년 동기간에 비해 12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지속가능한 식품 카테고리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시사점 : 2020년 식품 제조업체들은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를 겪었음. 2021년 백신의 보급 등으로 팬데믹 사태가 진정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변화가 다시한번 예상되고 있음. 그러나 2020년 소비자들의 변화는 일시적 변화를 넘어 지속적으로 시장 트랜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음. 제조업체들은 시장 트랜드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함.


▶출처 

https://www.fooddive.com/news/shoppers-shifting-toward-value-and-smaller-sizes-in-2021-iri-says/593947/

Shoppers shifting toward value and smaller sizes in 2021, IRI says


https://www.iriworldwide.com/IRI/media/Library/IRI-TL-Leader-Board-Part-1-1-22-2020-vF.pdf

YEAR-END 2020 TRENDS,2021 EMERGING GROWTH POCK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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