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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2 2021

중국의 병 생수·고급 생수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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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수는 우리 생활 속 어떤 상품도 대체할 수 없는 필수품이다. 중국의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는 2019년 중국 병생수 시장규모는 약 2000억 위안(한화 약 34조원)이고 2025년에는 3000억 위안 (한화 약 51조원)을 돌파 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현재 중국의 병 생수 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꽤 크다. 소비구조의 변화와 소비 장소의 증가, 신 유통 채널의 발굴 등의 요소로 병 생수의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병 생수의 생산기업은 더욱 고품질, 세분화 및 기능성이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하고 제품의 품질, 브랜드, 수원 및 포장 이미지 모두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1) 병 생수의 소비 지속 증가

  중국 리서치 회사 어우루이 데이터(欧睿数据)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소프트드링크 업계 시장 규모는 약 5786억 위안(한화 약 98조 3620억 원)이고 그 중 병 생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34.5%에 달한다고 밝혔다.

  중국 션젼의 산업연구전문기관 중이안푸화산업연구원(中研普华产业研究院)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1인당 생수 소비량은 세계적으로 가장 적은 나라 중 하나이며 현재 중국의 생수 생산량은 1인당 연간 1.5L로 유럽의 1인당 생수 소비 수준의 1%에 해당한다. 만약 1인당 소비량이 1L가 상승될 경우 생수 생산량은 동기대비 66%이상 증가할 것이다.

  현재 중국의 생활수준이 개선되면서 소비자들의 생활품질 및 생활 만족도에 대한 수요도 향상되었다. 중국인들의 식품 소비 중 건강에 대한 비중이 점차 늘어나면서 병 생수의 소비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 신규 브랜드의 경쟁

  최근 몇 년간 중국 병 생수 시장에는 많은 브랜드가 새롭게 출시되었고 기존 브랜드와 치열하게 시장경쟁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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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닐슨(尼尔森)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병생수 업계 TOP3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57.9%고 TOP6의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80.5%로 눙푸산취안(农夫山泉), 이바오(怡宝), 바이수이산(百岁山), 캉스푸(康师傅), 빙루(冰露), 와하하(娃哈哈) 6개의 브랜드가 전체 병생수 시장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그 중에서 농푸산취안(农夫山泉)의 중국 병생수 시장 점유율 26.5%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바오(怡宝)는 시장점유율 21.3%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병생수 업계 TOP6 기업의 발전 모델을 분석해보면 눙푸산취안, 이바오, 바이수이산의 시장 점유율은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중, 고품질 및 가격의 제품, 특히 천연 광천수가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저가 브랜드인 캉스푸, 빙루, 와하하의 시장 점유율은 하락추이를 보이고 있다.


3)중국 병생수 시장 전망

  중국 병생수 업계는 “기타 병생수에서 정제수”, “정제수에서 광천수”의 총 2단계 소비 업그레이드를 걸쳐왔다. 다가올 3단계에서는 병생수의 시장이 더욱 세분화 될 것이다. 현재 중국 병생수의 시장에서는 영유아수, 산모 및 신생아 수 등 기능성 제품이 나타났고 각 소비층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현재 중국산 병생수의 시장 단가는 1-2위안(한화 약 170원-350원)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10위안 이상의 고가 시장은 주로 수입 제품이 점유하고 있다.

  중국 저가 병생수 시장은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으며 성장속도가 더딘 편이다. 이로써 중국 내 더욱 많은 기업들이 중, 고품질의 전략을 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예정이다.
 

4) 시사점

  농심에서는 백두산 천연 화산 광천수-백산수(白山水)를 중국 현지에서 생산 판매되고 있다. 2014년 농심에서는 백산수 공장에 12억 위안(한화 약 2000억원)을 투자하여 세계 최고의 물질과 맛을 보장하는 백산수를 제조하여 세계적인 브랜드로 발전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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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리온에서도 한국 제주도의 청정지역에서 제조된 용암천 병생수를 개발하여 2020년부터 중국에 수출하기 시작하였다. 오리온도 역시 중국 시장 트렌드에 맞게 중국 고품질 병생수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 외 가야산 천년수도 중국 프리미엄 식품전문 전자상거래 춘보(春播)에서 판매되고 있고 100%의 고객만족도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 병생수 브랜드는 처음부터 중국 고품질 시장을 공략하여 생산된 제품이므로 중국 고품질·프리미엄 시장의 트렌드를 공략한 제품을 수출한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제품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출처 :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hangyexinwen17412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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