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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4 2021

미국, 식품 선택에 있어 주요 이슈로 자리 잡은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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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분기에 시작된 COVID-19 팬데믹 속에서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 방법과 식품 선택 기준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이러한 변화 추세는 국제식량정보협의회재단(International Food Information Council)의 연구에서 잘 드러나고 있음. 해당 기관은 COVID-19가 식품 구매 및 식습관, 식품 안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미국인 소비자에게 식품 관련한 다양한 이슈에 대해 지속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고 있으며, 해당 조사 결과를 매월 발표하고 있음.


해당 기관의 2020년 11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이 식료품에 지출하는 금액이 증가하고 있으며, 음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식료품 구입을 위해 더 많은 돈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한 소비자의 비율은 2020년 5월 38%에서 11월 46%까지 증가하였음. 또한 음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5월 26%에서 11월 35%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또한 같은 기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가정내 식사를 위해 준비한 음식이 가지는 대표적인 속성으로는 ‘위안을 주는 식품’, ‘영양가가 있는 식품’, ‘준비가 빠른 식품’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동 기관에서 발표한 2021년 2월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 소비자 3명 중 1명 이상이 COVID-19 팬데믹 이후 상온 식품을 더 자주 구매하고 있으며, 식료품의 구매 채널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음. 또한 레스토랑 식사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 후, 의료당국이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등을 기준으로 이용을 재개하겠다는 소비자들이 다수를 차지하여 아직까지는 가정내 식사를 위한 식료품 소비 비율이 높은 것으로 해석됨.


이처럼 COVID-19으로 인해 가정내 식사가 늘고 소비자들이 더욱 건강한 식품을 선호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은 여러 연구기관들의 조사를 통해 제기되어 왔음. 크로거(Kroger)의 경우 2021년 7대 식품 트렌드 예측을 통해 면역 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품부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 에너지 수준 및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품 등의 유행을 예측하였음. 또한 건강을 위한 케토 식품,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버섯류 역시 2021년 식품의 대표적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하였음. 홀푸드(Whole Foods) 역시 보충제와 식료품의 경계가 흐려지는 경향이 생기면서 슈퍼 푸드로 알려진 식재료들과 유산균 함유 식품 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첨가되어 있는 식품의 유행을 예상하였음.


이러한 경향은 팬데믹 이후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되어 왔던 클린라벨(Clean Label) 트렌드와도 연관이 있음. 식품에 대한 윤리적, 환경적 기대치가 높아지고,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식물기반’, ‘지속가능’ 이라는 키워드를 가지는 자연 유래 식품들을 소비자들이 호의적으로 인식하고 있음. 식품 첨가성분 공급 업체인 ADM의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의 31% 가 COVID-19 팬데믹 이후 자신의 건강에 적합한 상품을 구매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50%의 소비자는 자연적으로 유익한 성분이 포함된 식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ADM은 해당 조사를 통해 면역체계 지원 및 기분 향상, 에너지 유지 등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제품에서 시장 기회를 발견하였음. 이와 비슷하게 독일 원료 제조업체인 Döhler Group 역시 자사 제품 동향 보고서에서 식물 추출물, 시리얼, 견과류 및 콩류, 기능성 과일 분말 및 엘더베리 같은 슈퍼 푸드들의 시장 잠재력을 확인하였음. 이러한 결과는 해당 식물유래 자연성분들이 건강 증진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임.


▶시사점 :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강하게 촉발된 건강한 식품 선호 트렌드가 일시적인 유행을 지나 영구적으로 식품 소비 트렌드 속에 자리 잡고 있음. 이러한 소비자 선호에 맞추어 식료품 제품 개발 및 홍보 단계에서부터 건강과 관련한 제품 속성의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출처

https://foodinsight.org/consumer-surveys-covid-19s-impact/

Consumer Surveys: A Continued Look at COVID-19’s Impact on Food Purchasing, Eating Behaviors and Perceptions of Food Safety


https://www.producebluebook.com/2020/12/17/kroger-shares-top-10-trending-foods-of-2020/#

Kroger’s seven food trend predictions for 2021


https://www.foodnavigator-usa.com/Article/2020/10/19/Whole-Foods-reveals-top-10-food-trends-for-2021

Whole Foods reveals top 10 food trends for 2021


https://www.foodnavigator.com/Article/2021/02/17/The-future-of-clean-label-Radically-transparent-and-naturally-healthy

The future of ‘clean label’? Radically transparent and naturally healthy


https://www.fooddive.com/news/report-frozen-foods-heat-up-as-pandemic-drives-sales-growth/595467/

Report: Frozen foods heat up as pandemic drives sales growth


https://affi.org/insights/retail/

2021 Power of Froz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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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미국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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