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29 2021

UAE 현지 진출 및 경영 성공 사례 : 해외 프랜차이즈 카페

조회2556



● 주요내용

- 최근 UAE 외식 경영 분야에는 해외 사업의 현지화 성공 사례가 많이소개 되고 있음. 아랍에미리트 출신인 라샤 알 다하니 (Rasha Al Danhani)UAE 내 유명 여성 기업가로, 파파로티 브랜드를 현지에 가져와 성공시킨 장본인임. 말레이시아에 본사를 둔 파파로티는 그동안 말레이시아 및 아시아 지역권에서만 유통 가능했으나 파파로티의 번(burn)을 현지에 가져와서 직접 경영에 성공함

- 2009년에 두바이 몰에서 테이크아웃만 가능한 작은 매장으로 시작한 카페 사업을 세계무대로 확장하여 현재는 전 세계 약 4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 하고 있음. 알 다하니 CEO는 약 20년 동안 지속적인 사업 성장을 보여준 성공 핵심으로 핸즈온(Hands-on) 경험을 강조함. CEO가 바리스타, 캐셔, 청소 등매장 경영과 연결된 직접적인 부분들까지 해 낼 줄 아는 자세로 코로나 상황에서도 큰 어려움 없이 경영을 이어나감

- 식음료에 관한 연구와 제품 개발을 위해 말레이시아 및 한국을 방문하여 교육을 받기도 함. 현재 파파로티 사업의 해외 시장 개척을 목표로 매년 새로운 국가에 최소 3개 이상의 매장을 내려고 계획 중임. 성공 팁으로 다음과 같은 6가지 사항을 강조함

1.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제품 개발

- 기존 식품/음료 제품에 창의성이 가미된 제품을 찾아야 함. 예를 들어 같은 햄버거라도 현지화에 타켓팅된 제품(현지식 접목으로 현지인 입맛 공략)으로 기존 제품에 쉽게 질리는 고객들을 섭렵해야 함

 2. 완벽한 사업 계획

- 창의적인 사업 품목을 정했다면 사업 구상을 완벽하게 준비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함. 향후 6 ~ 8 개월 상황을 내다 볼 수 있는 안목과 계획이 준비되어 있어야 함. 사업 계획에는 입지 선정, 사업(브랜드) 이미지, 사업 개발 단계, 투입 인력 등이 모두 포함 되어야 함

3. 직원들과의 원만한 관계

- 직원들과 가깝게 일하고 소통하는 것이 사업의 성공 포인트. 직원이 모자란 매장에서 CEO가 직접 영업을 도와주기도 함. 매달 한 번씩 매장을 방문하거나 판매 보고서만 읽는 기존 사장들과 다른 태도를 갖추고 어떤 상황에서도 직접 매장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영업 절차를 파악하고 있어야 함. 사업 발전에 필요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직접 경험으로 얻는 것이 도움이 됨.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100% 직원고용 유지하여 직원들에게 사업에 대한 믿음과 충성심을 심어줌

4. 혁신 추구

- 3개월 마다 음료 개발을 위해 음료 제조 전문가와 논의하는 등 사업 개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함. 현지 사람들이 좋아하는 메뉴 개발로 아랍의 대표 디저트인 카나페(Kanafeh)를 메뉴에 접목함

5.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

- 각 매장에 동일한 품질과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밀 고객(secret shopper)을 고용함. 뿐만 아니라 본인이 직접 매장에 방문하고 피드백을 남기기도 함

6. 소셜 미디어에 투자

- 장기화된 코로나 상황에 많은 돈을 한 곳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음. 하지만 소셜 미디어는 지속적인 투자를 해야 홍보성과가 나타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장기간의 효과를 위한 투자가 중요함

시사점

- 파파로티의 UAE 진출 성공 사례는 제품군이 다양하고 경쟁력이 있는 한국의 식음료 프랜차이즈 업체에 좋은 참고 사례가 될 것으로 보임. 외국인 거주자가 전체 거주 인구의 90%에 달하는 현지 특성에 따라 해외 브랜드 음식 프랜차이즈가 많이 분포되어 있기는 하지만 현지식에 대한 수요가 높음. 이에 기존 제품군에서 시장성이 있는 품목을 선정하여 적절한 수준의 현지화가 이루어진다면 시장 진출에 더욱 용이할 것으로 보임

-
현지 진출을 위한 사전 시장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상당기간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함. 또한 비용 대비 성과가 큰 마케팅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실질적 마케팅도 고려해보아야 함. 무슬림 국가에만 있는 특이한 금식기간 라마단이나, 이벤트, 공휴일 등을 공략하여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는 것도 마케팅 현지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 출처 : Gulf News(2021.4.22.)
             


'UAE 현지 진출 및 경영 성공 사례 : 해외 프랜차이즈 카페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UAE #프랜차이즈 #현지 진출 #사례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