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드(Greenfeed) - 3F Plus 전략
□ 그린피드 (Greedfeed)
- 2003년에 설립한 사료회사로 현재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에 9개의 최첨단 사료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ISO 22.000, HACCP, GLOBAL GAP, BAP 표준에 준하는 사료를 매년 2백만톤 생산함
- Feed International 잡지에 의하면, 그린피드는 100대 글로벌 사료기업에 속했으며, Forbes Viet Nam 선정, 2020년 베트남을 이끈 브랜드 TOP 50에 선정됨
-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Intage와 Anphabe에 의하면, 2020년 베트남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로 농림어업 부분에서 그린피드(Greenfeed)가 1위를 차지함
□ 그린팜 (Greedfarm)
- 첨가물 없이 깨끗한 겨인 그린피드 사료를 먹인 돼지를 키우는 그린팜 단지를 형성해 돼지농장 운영
- 닥농성(Dak Nong), 동나이성(Dong Nai), 흥인성(Hung Yen)에 소재하고 있으며 규모는 각각 105ha, 3.2ha, 6.3ha이며, 5천마리, 750마리, 620마리를 키우고 있음
- 그린피드(Greedfeed)는 3F puls 전략인 Feed(사료), Farm(농장), Food(식품)으로 원산지가 확실한 제품을 시중에 판매하고 있음.
□ G Kitchen
- G kitchen은 그린피드(Greenfeed)의 식품매장으로 HACCP, ISO 22000품질 인증을 받은 고기만 취급하며 ‘솔직한 고기’, ‘3F plus’를 활용해 품질 마케팅전략을 펼침
- 제품별로 QR코드를 도입해 소비자들은 QR코드 스캔으로 G Kitchen 고기의 원산지, 사료 종류 및 고기 품질 등을 조회해 볼 수 있어 신뢰감을 주고 있음
- 고기 이외에도 생선, 가공식품 및 냉동식품도 있어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 현재 베트남 남부에 41개 매장을 가지고 있고 King Food, Annam Gourment, Lotte, Emart, Aeon Mall, Hokkaido 식당, 5성급 호텔 Des Arts 에서도 G kitchen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 마마초이스(Mamachoice)
- 18년 전통의 사료기업인 그린피드(Greenfeed)가 돼지고기 브랜드인 마마초이스를 출시하였으며, 신규 브랜드이지만 신선함, 전문성, 친근함으로 재래시장에서 신뢰를 얻어 빠른시간내에 베트남 남부 6성에 100개 매장을 개점함
-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재래시장에서도 식품 안정성이 보장된 육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김
- 마마초이스 돼지고기 품질이 좋고, 부드럽고, 지방이 적어‘5성급 돼지고기’라고 소비자 들이 평할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시사점
-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소비자들은 제품의 원산지 및 브랜드가 명확한 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
- 현지 생산 축산물의 품질이 높아지고, 자사만의 마케팅을 잘 활용한 업체들이 증가함에 따라 장기적으로 한국에서 수출 가능 축산물인 가금류 등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베트남 진출시 제품 포장지에 QR코드 등을 부착하여 한국산 원산지임을 강조할 수 있는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
□ 참조링크
- 「Greenfeed giới thiệu thương hiệu mới Mamachoice」, greenfeed.com.vn, 2021.04.14
- 「Greenfeed ra mắt thương hiệu thịt Mamachoice」, vnexpress.net, 2021.04.16.
- 「Thịt sạch, lành ngon từ chỗi khép kín 3F Plus an toàn cho người tiếu dùng」, thanhnien.vn, 2020.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