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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4 2021

싱가포르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 가속화

조회2210


ㅁ 주요내용


 ◦ 최근 글로벌 코비드-19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부분인 소매업에서 옴니채널 전략이 주목을 받고 있음

 ◦ 옴니채널은 여러 채널을 전체 채널 관점에서 크게 보고, 각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소비자에게 일관성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사이트, TV(홈쇼핑) 등 각 채널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을 말함

 ◦ 싱가포르 소매업자협회(SRA)에 따르면 1994년부터 시작된 싱가포르 대표 연례 쇼핑 행사인 Great Singapore Sale(GSS)를 6월 6일부터 7월 7일까지, 최초로 옴니채널 형식으로 라자다(싱가포르 온라인 시장점유 2위 쇼핑몰)와 협업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힘  

 ◦ 이 행사는 지난해 코비드-19 대유행으로 5월에 취소되고, 8월에 e-GSS로 온라인으로 전환되어 26년 만에 최초의 온라인 GSS를 개최하기도 하였음

 ◦ 코비드의 영향으로 소비자 쇼핑 습관에 지대한 변화를 미쳤으며 많은 소매업체들의 디지털화를 가속화하며 온·오프라인 매장을 적절하게 활용한 옴니채널 전략을 채택하는 소매업체들이 증가함

 ◦ 싱가포르 3대 주요 대형유통매장에서도 적극적으로 옴니채널 전략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런 추세에 힘입어, 슈퍼마켓 온라인 시장 매출 점유율은 2021년 3월 기준 12.8%를 차지함   


     < 주요 대형유통매장 온·오프라인 매장 현황 > 

유통업체명

오프라인 매장수

온라인 매장

NTUC Fairprice

136

www.fairprice.com.sg

Sheng Siong

61

www.allforyou.sg

Cold Storage

48

www.coldstorage.com.sg



 ◦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여 구매시점이 다가오면 구매 제품과 관련한 상품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오프라인 매장 근처에 있다면 쿠폰을 전송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옴니채널 마케팅은 발전하고 있음 



ㅁ 시사점

 ◦ 코로나19 발생 이후 온라인 쇼핑몰 이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단순히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에서 검색하고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확인 후 가격을 비교하는 똘똘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 출처 : straitstimes.com(2021.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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