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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3 2021

중국 과일주스 시장, ‘프리미엄’으로의 탈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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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5~2019년 중국 과일주스 시장은 비교적 불안정한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2019년 기준 시장 규모 약 1,219.7억 위안(한화 약 21조 2,2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4.8% 증가했고, 2020년에는 1,272억 위안(한화 약 22조 1,300억 원)을 기록하며 최근에는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과일주스 시장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기업 간 경쟁이 저농도 및 중농도 과일 음료에서 100% 착즙 과일주스로 변화하고 있으나, 100% 착즙 과일주스의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중국 마트에 진열된 과일주스 

이미지출처: 바이두


과일주스의 영양과 맛, 그리고 ‘과일’ 함유량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저농도 과일주스는 더 이상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없게 되었다. 현재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과일주스 상품은 과일 농도와 유통기한 등 차이에 따라 크게 일반 과일주스, 100% 착즙 과일주스로 분류할 수 있고, 100% 착즙 과일주스의 경우 FC와 NFC로 구분된다.


중국 시장에서 과일주스의 전반적인 소비량은 긍정적이지는 않지만, NFC 과일주스의 판매량 및 시장 규모만큼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더욱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과일주스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소비심리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현재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기업으로는 자연 마을과 참앤들황토농원 등이 있다.


징둥(京东)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한국 NFC과일주스 제품

출처: 징둥(京东)


중국식품보망(中国食品报网)은 과일주스 계의 ‘프리미엄’ 격인 NFC 과일주스가 매년 10-30%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유로모니터 조사 결과에서는 2023년 중국 NFC 과일주스 시장 매출 규모가 48.3억 위안(한화 약 8,4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건강, 영양, 신선도가 중요시되는 현 시장에서 과일주스 제품은 ‘업그레이드’ 되어야만 한다. 첨가물을 줄이고 과일 본연의 맛을 함유한 NFC 과일주스는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 내에는 NFC 과일주스를 대표하는 기업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 ‘프리미엄’ 과일주스로 탈바꿈하기 위해, 시장에서의 ‘프리미엄’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건강 및 영양을 모두 잡은 품질의 개선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 심리를 꿰뚫어야만 할 것이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406779714396327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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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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