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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8 2021

베트남 식품 기업의 친환경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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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노이지사 athanoicenter@gmail.com  

베트남 식품 기업의 친환경 정책

 

2021728, 하노이지사

 

키워드 :

 

ESG 경영 정책의 중요성

 

- ESG란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약자로, 기업이 앞장서 환경보호·사회적 공헌·윤리경영을 실천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경영 정책임

 

- ESG 경영 정책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경영이 중요해지면서 앞으로는 ESG 경영 성과가 기업의 운명을 좌우하는 경영평가 지표로 대두될 전망임

 

- 따라서, 전 세계 기업에서 ESG 강화를 위해 플라스틱 사용 감소, 일회용 컵과 비닐 사용 금지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특히, 환경보호 정책은 기후변화, 온실가스 배출, 폐기 및 오염 방지 등으로 소비자가 크게 체감하는 분야임

 

베트남의 환경보호 정책 실천

 

- 베트남 기업 또한 ESG 강화를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으며 빈마트(Vinmart)는 일회용 비닐봉지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에코백 증정·판매 및 폐건전지를 회수하는 ‘3 Green (3 Xanh)’정책을 추진하였으며, SNS에 공유된 빈마트의 환경보호 정책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음

* 에코백 사용, 폐건전지 반납 시 소정의 포인트(1,000VND/5백원)가 적립됨

 

- 이외에도 베트남 국영 유제품기업 비나밀크(Vinamilk)의 우유팩을 반납하면 가정용 식물로 바꿔주는 이벤트, 프랜차이즈 카페의 종이빨대, 대나무빨대 및 텀블러 사용 권장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천하고 있음

- 또한, 이전에는 음식점의 플라스틱 또는 스티로폼 포장용기가 빈번하게 사용되었으나 최근 종이로 된 포장용기를 사용하는 식당, 카페 등이 증가하는 추세임

* 베트남 음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살펴보면 소비자 리뷰에 포장용기에 대해 언급이 되고 있으며,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 시 부정적인 리뷰를 남기는 소비자들도 다수 존재함

 

- 이와 같이 기업 외에도 식당, 카페 및 현지소비자들 사이에서도 환경보호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는 상황이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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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 또한 환경보호 정책에 동참하고 있으며 한국식품의 베트남 시장 진출 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자연분해가 가능한 비닐, 플라스틱 등을 활용한 포장방식의 변화를 시도해본다면 베트남의 환경에 기여하는 착한 기업 긍정적인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식당, 카페 등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임 

- 베트남 식품시장 진출시 친환경 소재 포장용기와 먹는 숟가락, 젓가락(E-diable chopsticks)등을 활용해본다면 환경보호와 동시에 베트남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Không dùng ống hút nhựa, 2021.4.3. Nhan dan.vn

- Chiến dịch “3 Xanh” siêu hot gây bão Mạng xã hội, 2019.9.7. Moitruong.net.vn

- Ngày hội môi trường “Đổi vỏ hộp sữa lấy cây xanh”2014.6.5. Vinamilk.com.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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