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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8 2021

2021년 미국 밀키트 판매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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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시장조사기관 코어사이트 리서치(Coresight Research)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팬데믹으로 촉발된 판매 급증 이후 밀 키트 시장이 현재 감소하고 있지만, 미국 전체 식료품 시장은 능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밀키트 시장의 성장률이 2020년 거의 70%에 달한 것에 비교하여 2021년에는 18.2%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동기간 전체 미국 식료품 시장 매출은 올해 2.8% 감소할 것이며, 온라인 식음료 매출은 11%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밀키트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서, 해당 보고서는 이전의 다른 기관에서 발표한 수치보다 밀키트 시장이 올해 더 느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였다.


밀키트 업계는 고객을 새롭게 확보하고, 확보한 고객들이 한 번에 한 달 이상 구매를 하도록 유지하기 위하여 다년간 노력하여 왔고, 팬데믹 기간 동안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고 집에서 더 자주 요리를 할 수밖에 없게 되면서 혜택을 받았었다.


하지만 현재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를 줄이고 식료품 매장을 이용하기 시작함에 따라 밀키트 제조업체들의 성장이 올해에는 빠른 속도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성장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코어사이트에 따르면 밀키트 업계의 매출 성장률은 다음 몇 년간 여전히 두 자리 수를 유지할 것이며, 2024년까지100억 달러의 총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밀키트 산업의 구도 개편 역시 예상되었다. 밀키트 업계는 경쟁 속에서 합병을 거쳐 더 적은 수의 회사가 경쟁하는 구도로 변해갈 것이다. 코어사이트에 따르면, 헬로우 프레쉬(HelloFresh)와 선바스켓(Sunbasket)의 시장 점유율 합이 작년 미국 밀키트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2017년 약 3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던 블루 에이프런(Blue Apron)은 작년 시장 점유율이 8%까지 하락하였다. 업계 시장 점유율 리더인 헬로우 프레쉬는 그린 쉐프(Green Chef) 및 팩터75(Factor75)와 같은 회사를 인수함으로써 시장 입지를 강화하였고 이를 통해 2020년 긍정적 영업 마진을 기록하였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밀키트 산업이 가지고 있는 낮은 고객 유지율과 높은 마케팅 비용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업계는 신제품 출시를 통한 제품 혁신에 초점을 두고 있다. 블루 에이프런은 에피타이저, 반찬 및 디저트와 같은 추가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선바스켓은 풀서비스(full-service) 식품 배달에 진출하였다. 한편 프레실리(Freshly)는 저탄수화물 라인과 셰프가 만든 한정 상품 라인을 출시하였다.


지리적인 범위를 확장하는 것도 또 다른 방법이다. 헬로우 프레시는 미국에 국한된 브랜드를 전세계 시장으로 넓혀서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크로거(Kroger)가 소유한 밀키트 업체 홈 쉐프(Home Chef)는 피자, 수프와 같이 데워서 먹을 수 있는 간편 조리 제품 라인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이처럼 수년 간 밀키트 업체는 식당 및 식료품 매장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꾸준히 준비된 식품 종류를 늘리고 더 많은 즉석 요리를 추가해 왔다.


코어사이트의 보고서는 밀키트 시장 전망을 타 회사의 이전 예상치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잡고 있다. 스타티스타(Statista)사의 2020년 말 예상을 살펴보면 밀키트 판매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두 배 이상 증가하여 미국 시장에서 매출 116억 달러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상하였었다. 이에 반해 코어사이트는 2021년 69억 달러에서 내년 77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고, 성장률 측면에서는 2024년까지 밀키트 산업의 연간 성장률이 11%를 약간 상회할 것이며 총 매출액 102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는 지난 봄 미국시장조사 업체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의 연구에서 밀키트 산업이 2027년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한 수치였던 200억 달러 수준의 절반 수준이다.


▶시사점

시장이 팬데믹의 충격에서 회복하면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소비자 편의성 및 온라인 쇼핑의 강화 등에 힘입어 밀키트 시장의 성장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른 시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시장 내 경쟁 압력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출처

https://www.fooddive.com/news/meal-kit-sales-will-sharply-decelerate-this-year-report-predicts/602763/

Meal kit sales will sharply decelerate this year, report predi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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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미국 #밀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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