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07 2021

식사대용 간편식보다 리얼푸드를 원하는 소비자들

조회2290

원고 작성 : 뉴욕지사


시장조사기관 머피 리서치(Murphy Research) 조사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 에너지바 및 단백질바와 같은 식사대용 제품에 대한 소비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는 2018년 7월부터 2021년 3월까지 13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결과에 따르면 에너지바 등 식사대용 제품을 섭취한 소비자의 비율은 2020년 1분기 코로나 이전 36%에서 코로나 이후 30%로 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지난 2020년 번스타인 리서치(Bernstein Research)의 분석 결과와 일치하는 모습이다. 식품전문지 푸드네비게이터(Food Navigator)가 보고한 번스타인 리서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에너지바 관련 판매는 2020년 3월에서 4월 기간 중 급감하였다. 제품 별 데이터를 살펴보면 영양바의 경우 20%, 식사대용바는 17.9%, 체중관리바는 11%, 건강 및 영양바는 5.8% 소비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머피 리서치에 따르면 이러한 감소세가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는데 실제로 소비자들은 이동 중 선택의 여지가 있다면 에너지바와 같은 식사대용 제품 보다는 실제 한끼 식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트렌드 변화에 발 맞춰 네슬레(Nestle), 켈로그(Kellogg)와 같은 소비재 제품(Consumer Packaged Goods; CPG) 생산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편의성과 실제 식사가 가지는 풍부한 맛을 겸비 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

펜데믹 기간 동안 든든한 아침 식사를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니즈에 대응해 왔는데, 네슬레의 스위트 어스(Sweet Earth)는 최근 아침식사용 고기와 스크램블 에그, 치즈, 야채를 담은 전자레인지 조리 방식의 아침식사 제품을 출시하였고, 바이탈 팜스(Vital Farms)는 육류, 치즈 등을 제공하는 계란 기반의 아침식사용 바 제품을 출시하면서 전통적인 식사에 대한 개념을 전환시켰다.

에그 바이트(Egg Bites)* 역시 빠르고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선택지를 가지는 제품들로 인기가 높아졌다. 밥 에반스 팜스(Bob Evans Farms)는 에그 바이트와 함께 오믈렛 롤을 포함한 이동 중 섭취 가능한 달걀 기반의 두 가지 제품을 출시하였다. 식물 기반 식품을 만드는 업체인 잇 져스트(Eat Just) 역시 계란 대용 제품을 출시하였다.
 * 에그바이트(Egg Bites) : 계란으로 만든 한입 사이즈 머핀

한편 여전히 많은 식품 제조사들은 에너지바 제품 라인을 포기하지 않고 있는데, 카인드사(Kind)는 지난 10월 귀리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에너지바 제품을 출시하였고 클리프사(Clif)는 설탕 함유량을 줄인 클린라벨 시리얼 라인 출시, 켈로그의 알엑스바(Rxbar)는 단백질 바를 넘어 단백질 함량이 높고 클린 라벨을 지향하는 시리얼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팬데믹 기간동안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요리하는 식사 습관이 지속되면서 에너지바 및 단백질바와 같은 식사대용 제품에 대한 소비가 주춤하였다. 앞으로 점점 일상으로의 복귀가 시작되어도 소비자들의 영양가 있는 한끼 식사를 선호하는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어 식품 제조업체들의 간편하고 든든한 한끼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시사점 : 에너지바 등의 식사대용 제품에 대한 매출 감소는 가정내 식사를 선호하는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따라 매출 감소를 겪고 있다. 이처럼 식사대용 간편 제품에 대한 선호 감소와 진짜 한끼 식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 변화는 식품 시장에서 앞으로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 출처 :
https://www.fooddive.com/news/as-on-the-go-eating-returns-consumers-still-prefer-a-real-meal/604268/
As on-the-go eating returns, consumers still prefer a real meal

https://www.fooddive.com/news/snack-bar-sales-slip-during-quarantine-but-long-term-growth-unaffected/578091/
Snack bar sales slip during quarantine but long-term growth unaffected

'식사대용 간편식보다 리얼푸드를 원하는 소비자들'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