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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0 2021

일본 유통업체들의 스마트화 동향

조회2190

□ 트라이얼HD 산하의 “트라이얼컴퍼니*”는 6월 30일에, 고베물산의 “교무(業務)슈퍼**”는 8월 26일에 인공 지능을 활용한 점포를 전개했다.

  * 트라이얼컴퍼니 : 1981년 후쿠오카에서 설립. 자본금 21억. 매출액 4,834억(`20년) 점포수 249점포

  ** 교무슈퍼 : 1985년 효고현 설립. 자본금 5억. 매출액 3,408억(`20년). 점포수 941점포

▶ 트라이얼 사례

- IT기업이기도 한 특성을 살려 자체 개발한 “스마트 쇼핑 카트”를 약 200대, “리테일 인공 지능 카메라”를 약 100대 도입하였고, 또한 디지털 계산대를 약 140대 운용하여 “계산대 줄서기 줄이기” 밎 “고객별 상품매칭” 등을 전개하고 있다.


- “스마트 쇼핑 카트”는 전용 선불 카드를 장바구니에 등록한 후, 카트에 장착된 스캐너로 고객이 상품 바코드를 읽어서 일반 계산대에서의 계산 절차를 생략하고, 전용 게이트를 통과 하면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


- “리테일 인공 지능 카메라”는 소매점에서의 사용에 특화된 인공 지능 엔진 탑재 카메라로 진열대를 모니터링하고 점포내에서 고객의 동선 분석을 실시하는 것으로, 주문, 보충 작업의 최적화를 도모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간에 구입하게 돕는다. 

- 스마트 쇼핑 카트상에서 상품 추천, 쿠폰 전달, 디지털 간판를 활용한 독자적인 콘텐츠의 발신 등과 같은 “실제매장의 디지털화”로 고객별 상품매칭을 촉진하고 있다.


 
※사진출처 : 유통뉴스 (2021.06.30.)

▶ 교무슈퍼

- 교무슈퍼는 소프트뱅크(휴대 전화 등의 통신 사업자 및 인터넷 관련 회사 등을 산하에 둔 일본의 지주 회사)가 개발한 영상 분석 서비스를 활용하여 매장 운영의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 제고를 하고 있다.


- 40대의 인공 지능 카메라를 도입하여, 매장의 상황 파악과 함께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판매 기회 손실과 업무량 감소를 추진하고 있다.


- 하루에 지속적으로 보충이 필요한 인기 상품은 천장에 설치된 인공 지능 카메라를 통해 재고 확인과 결품에 따른 판매 기회 손실을 방지하고 있다. 상품 PR 진열 디지털 간판은 부대 태블릿 카메라가 고객의 체류 시간을 계산하고 천장의 인공 지능 카메라와 연동하여 구매 요구 및 상품 재고에 착오가 없는지 분석한다.


- 스마트 장바구니도 도입하여 장착된 태블릿을 통해 특별판매와 신상품, “급상승 트렌드 표시”로 지금 인기있는 상품을 표시하는 것 외에 고객이 통과하는 각 코너의 추천 상품도 소개한다.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의 바코드를 고객이 직접 스캔하면 사전에 합계 금액이 확인할 수 있으며 셀프 계산대에서 쉽게 계산할 수 있으며, 해당 상품으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제공하고, 과거에 동일한 제품을 구매한 고객 데이터에서 상관성이 높은 상품을 추천을 제시하는 등의 부가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 천장에 장착된 오른쪽의 인공 지능 카메라가 진열대를 파악하고 왼쪽 진열대의 태블릿 카메라가 고객의 행동을 분석한다.


▶ 상품 바코드를 읽으면 과거에 같은 제품을 구입한 고객의 데이터에서 추가구매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추천한다.
※사진출처 : 일본식량신문 (2021.08.27.), newswitch(2020.05.01.), zakzak(2021.08.31.)

□ 시사점

코로나19에 따른 직접대면 판촉의 감소. 유통업체 경쟁심화에 따른 인건비 절감 등 한국식품 주요판로인 유통업체도 서서히 스마트화를 진행하고 있다. 기존 시식도우미 중심의 판매촉진과 더불어 레시피의 제안, 한국식품 구매자에게 새로운 한국식품을 제안하는 정보 발신 등 유통매장 안에서의 다양한 소비촉진 방법이 도입되고 있어, 이러한 측면까지 고려한 상품제안활동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 자료출쳐 :

- 유통뉴스 (2021.06.30.)

https://www.ryutsuu.biz/store/n063013.html

- 일본식량신문(2021.08.27.)

https://news.nissyoku.co.jp/news/fukase20210823013047991

- 사진출처 :

https://newswitch.jp/p/22075

https://www.zakzak.co.jp/eco/news/210831/ecn2108310006-n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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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유통업체 #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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