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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6 2021

펫코노미 시대, 중국 애완동물 식품시장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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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코노미 시대, 중국 애완동물 식품시장의 성장

 

애완동물 식품시장 대폭 성장

 

중국은 인구 노령화, 싱글 열풍, 독신 생활 등 여러 원인으로 1~2인 가구수가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은 젊은층이 추구하는 목표가 되고 있다. 2011년 애완동물 소비시장은 고속 성장단계로 진입하여 애완동물 식품 위주로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중국 애완동물 식품시장은 984억 위안(한화 약 16.8)에 달하며 전체 애완동물 시장의 40.4% 차지했다. CBNData<2021 애완동물식품업계소비통찰보고서>에 따르면 2021331일까지 지난 1년간 애완동물 식품 소비 비중이 약 60%를 차지해 업계 비중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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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완동물 식품시장 규모

2021년 애완동물 식품시장 비중

출처 : 21Food

 

애완동물 식품은 주로 사료, 간식 및 건강보조 식품 등 세 가지가 포함된다. 그중 사료는 가장 큰 필수품으로 애완동물 식품의 중점이다. iresearch 보고서에 따르면 사료는 애완동물 식품시장의 75%를 차지하며 80% 이상의 양육자는 분기별 2~3번 이상 사료를 구입한다. 구매 채널은 주로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2020년 징동(JD.COM) 애완동물 부문에서 사료 매출은 총 매출의 50%를 차지로 전년동기 대비 45% 성장하였다.

 

애완동물 식품의 수요 다양화

 

사료를 선택할 때 우선 고려하는 요소는 영양성분이다. 첫째, 단백질, 비타민, 칼슘함량, 수분, 에테르 추출물, 섬유, 유산균 유무 등, 둘째, 식자재의 천연건강성, 식자재의 공급원, 조제방법, 호르몬 및 조미료 첨가 여부 등이 양육자들의 관심 포인트다.

 

기본 사료 외에 흥미성, 상호작용이 있는 간식 및 면역강화, 뷰티 케어, 소화 촉진, 칼슘 보충 등 기능 요소를 함유하는 건강 보조식품도 수요가 많아졌다. 특히 애완동물 가정의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인격화된 애완동물 식품이 끊임없이 출시되어 휴먼&펫 공유하는 소비 장면을 만들어낸다.

 

올해 4, TAFFEELELECHA가 공동으로 펫 밀크티를 출시하였다. 사람이 마시는 밀크티와 다를 바 없어 보이지만 주로 닭고기, 연어, 대구, 소고기 등에 양 분유를 섞어 만든다.

 

그리고 묘핀(妙品), 마이멍(麦萌), 샤오샨량(小鲜粮) 등 여러 브랜드가 단오, 추석 등 명절 시장을 겨냥하여 펫 쫑즈, 펫 월병 등 특색있는 애완동물 식품을 출시하여 양육자와 함께 명절을 보내는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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小鲜粮(샤오샨량)-쫑즈

TAFFEE&LELECHA-밀크티

小鲜粮(샤오샨량)-월병

출처 : 21Food

 

시사점

 

중국 애완동물 식품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 및 변화하고 있다.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 애완동물 식품시장의 트렌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경쟁 대상과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여야 하며 중국의 온라인 쇼핑 이벤트 및 왕홍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마케팅 툴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출처 : https://news.21food.cn/12/290083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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