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15 2021

[유럽] 오징어 게임, 영국의 한국식품 인기에 점화제가 될까

조회2267

주요내용

올해 10월 영국 데일리메일에 한국인을 따라가다! 넷플릭스 최고 인기 프로그램 오징어 게임(Squid Game)’과 몇 분 만에 웸블리 경기장 표를 매진시킨 BTS 그리고 웨이트로즈 고추장의 매출 급증과 함께 한류 문화(Hallyu Culture)’가 영국의 주류가 된 이유라는 제목의 기사가 게재되었다.

기사에 따르면 한국의 음식, 패션, 음악이 영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 이번 주 최신판에는 26개의 한국어 단어가 추가되었으며, 한국에서 만든 오징어게임이 넷플릭스 역대 최대 프로그램으로 등극, 웨이트로즈(Waitrose)와 막스앤스펜서(Marks&Spencer)에서 한식 필수품의 매출 급증,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 Duolingo에는 9월 이후 새로운 한국어 학습자가 76% 증가했다.

한국 문화(K-Culture)가 인기를 끌면서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에는 이번 주 최신판에 26개의 한국어 단어가 추가되었다. 영어의 권위자로 널리 알려진 OED는 우리 모두가 한류를 타고“ ”쿨함의 전형이 된 한국의 진미(delicacies)를 수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롭게 등재된 26개의 한국어 단어 중에는 한국과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국제적 관심의 증가를 의미하는 한류(hallyu)’, 같은 의미의 한류(Korean Wave)’ 뿐만 아니라 한국 고유의 음식 이름으로 반찬(Banchan), 잡채(Jabchae), 불고기(Bulgogi), 김밥(Kimbap), 삼겹살(Samgyeopsal), 치맥(Chimaek), 동치미(Dongchimi), 갈비(Galbi)가 있다.

트렌드 전문가 브렌다 가브리엘(Brenda Gabriel)은 팬데믹으로 인해 미국과 영국 관객이 인터넷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한국 콘텐츠로 가득 찬 스트리밍 서비스를 과도하게 시청하면서 관심의 물결이 가속화되었다고 보았고, 이러한 문화적 재설정(cultural reset)은 우연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 기사는 TV와 영화, 음악, 패션와 뷰티, 언어뿐만 아니라 음식에 관해서 상당 부분의 분량을 다루고 있는데, 기사에 따르면 막스 앤 스펜서의 한국 제품군의 인기는 최근 몇 개월 동안 강세를 보이고 있고, 고추장과 한국식 BBQ (Paste) 판매는 정통 한국요리를 요리하는 가정이 그 어느 때보다 많아지면서 지난 12개월 동안 200% 이상 증가했다. 또한 막스앤스펜서의 끈적끈적한 한국식 닭다리(Sticky Korean-Style Chicken Thighs)와 같은 편리한 즉석식품은 저녁식사 옵션의 진정한 붐이 되면서 작년 이맘때에 비해 250% 매출이 급증했다.

이 기사는 그동안 공개되었지만 최근 관심이 급증한 한국요리를 상기시켰는데, 2017년 공개되었었던 웨이트로즈의 한국식 버거와 무 슬로(slaw)’의 조회수는 106% 상승했고, 고급 식료품점에서도 한국식 양고기 갈비, 한국식 치킨업 및 한국식 볶음밥에 대한 검색이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영국의 대표 식품 유통기업인 웨이트로즈에서는 고추장과 김치의 판매가 급증했는데, 특히 고추장은 향신료인 메이스(Mace)*, 훈제 파프리카와 함께 영국의 요리연구가 나이젤라(Nigella)의 식품 저장고의 필수품 중 하나로 강조되면서 2019년 매출액이 49%까지 상승했던 것을 재조명했다.

* 메이스는 육두구(Nutmeg) 열매의 선홍색 씨의 껍질을 건조 시킨 것으로 고기 요리 및 과자의 향신료로 사용됨

또한 최근 소셜미디어인 TikTok를 통해 인기를 끌었던 한국요리 중 토네이도 오믈렛과 한국의 콘도그가 언급되었는데, 콘도그는 런던 차이나타운에 있는 Bunsik이라고 하는 한식당에서 판매 중인 음식으로 TikTok에서 입소문을 일으키면서 한 시간 동안의 긴 줄이 거리를 늘어뜨리는 등 엄청난 길거리 음식 트렌드였다고 말한다.


고추장 김치 전골 이미지

(출처 : dailymail.co.uk)

한식당 분식과 콘도그

(출처 : dailymail.co.uk)


한편, 8월 더그로서(The Grocer)에 따르면 영국의 대표 유통업체인 세인즈버리(Sainsbury’s)는 가을 시즌제품으로 고추장으로 양념된 치킨샌드위치 버거를 출시하였는데,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으스스한 할로윈(1031, 일요일) 분위기의 블랙 번 샌드위치라 소개하였다. 이 샌드위치 버거는 드라마틱한 검정색 숯 번 위에 고추장으로 양념된 코리안 스타일 치킨과 붉은 레스터 치즈, 콜슬로(양배추, 당근, 양파 등을 채 썰어 마요네즈에 버무린 샐러드) 그리고 아폴로 잎을 특징으로 하며 104일부터 할로윈 전까지 몇 주간 판매될 예정이다.

세인즈버리 할로윈 샌드위치 버거

(출처 : thegrocer.co.uk)



시사점

K-Pop과 드라마의 강세로 인한 한국식품의 인기가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영향으로 다시 한번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한국 식품이 트랜드로 떠오르고 있다. 런던뿐만 아니라 셰필드, 맨체스터, 에든버러 및 버밍엄 등의 2선 도시에서도 한국 식재료 전문점을 볼 수 있고, 주요 슈퍼마켓에서도 한국식품을 활용한 신제품과 관련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어 K-컬처 트랜드로 인한 한국식품의 소비저변 확대 기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관련링크)

* https://www.dailymail.co.uk/femail/article-10061761/How-Korean-culture-mainstream-UK.htm

* https://www.thegrocer.co.uk/own-label/pumpkin-spice-houmous-and-black-sandwiches-preview-sainsburys-autumn-range-2021/659183.article


'[유럽] 오징어 게임, 영국의 한국식품 인기에 점화제가 될까'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영국 #EU #할로윈 #고추장 #길거리음식 #오징어게임 #한류 #콘도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