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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0 2021

캄보디아 냉동식품 시장

조회1349

□ 캄보디아 냉동식품 시장 및 규모

  - 육류, 해산물, 아이스크린 등을 포함한 캄보디아의 냉동식품 시장은 2019~2024년 사이 연평균 3.9% 성장하였으며 2024년 시장 규모는 1억 1956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캄보디아의 냉동식품 시장의 성장배경으로는 외국인 거주자 및 관광객의 증가, 서구식 식문화를 선호하는 중산층 및 젊은층의 증가, 냉동식품이 안전하다는 인식 등의 요인이 있음

  - 선진국에서는 통상 냉동식품은 값싸고 건강하지 않은 음식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무더운 날씨로 인해 식품 안전 관련 우려가 상대적으로 큰 캄보디아에서는 오히려 냉동식품이 더 안전하다는 인식이 있음

□ 캄보디아 냉동식품 시장 현황

  - 캄보디아의 냉동식품은 점차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중 어묵 및 생선미트볼 등을 포함한 냉동 수산물의 비중이 가장 큼

  - 국내 냉동식품 생산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마트에 주로 유통되는 냉동식품은 주로 태국, 중국, 베트남산 등 인근 국가의 제품들이 장악하고 있음

  - 캄보디아인들은 식료품 구매 시 주로 재래시장을 이용하고 있으나, 냉동식품의 경우 냉동냉장 시설이 필요한 현대식 유통매장에서 구매 가능하고 있음*냉동식품 제품군: 고기, 어묵, 피자, 냉동 감자튀김, 아이스크림, 디저트 등

  - 최근 들어 캄보디아 내 전자레인지를 비롯한 에어프라이어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캄보디아 내 냉동식품의 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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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두

  - 한국산 냉동식품 중 현지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 품목은 냉동만두이며, `21년 9월 기준 한국산 냉동만두 對캄보디아 수출은 5년 사이 연평균 약 31%씩 성장 및 `17년 대비 수출액이 약 3배 이상 상승함

  - 현지에서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음에 따라 한국산 냉동만두에 대한 인지도가 자연스럽게 상승함

  - 캄보디아 냉동만두 시장의 주요 경쟁국은 중국과 태국이며, 캄보디아는 중화권 식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중국식 만두에 익숙한 편이지만 중국산 냉동만두는 찐빵에 더 가까운 편이고 한국식 만두는 피가 더 얇고, 쫄깃쫄깃하며 상대적으로 야채도 많이 들어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라는 호평을 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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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스크림

   - `21년 9월 기준 한국 아이스크림의 對캄보디아 수출은 5년 사이 연평균 35.4%씩 성장하였으며, 프놈펜 시내 대부분의 슈퍼마켓 아이스크림 코너 내 한국산 아이스크림 비중은 20~30%에 달하고 있음

   - `20년 캄보디아의 아이스크림 총 수입액은 약 455만 달러로, 이 중 태국이 409만 달러로 압도적인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한국 18만 달러, 프랑스와 중국이 9만 5천달러, 일본 6만 달러 순으로 나타남

   - 한국산 아이스크림빙과류의 경우, 가격이 약 1~2달러로 구성되어 가격적 부담이 크지 않고, 다양한 형태와 맛을 보유하여 현지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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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현재 한국의 냉동 만두는 캄보디아 소비자들의 재구매율이 매우 높은 편이며 최근 한인 마트에서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판매가 많이 되는 품목으로 만두가 꼽힘

 - 하지만 한국식 만두를 접해보지 않은 현지인들이 더 많으므로, 오프라인 시식 행사 및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하여 현지인들에게 다가가야 할 것으로 판단됨

 - 아이스크림의 경우 빙그레 제품 위주로 진출해 있으며, 제품 종류는 많으나 현지 시장 점유율이 낮은 편이므로 냉동 컨테이너, 탑차 등 냉동 시설을 소유한 콜드체인 전문 민간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대형마트를 공략하여 현지 시장 점유율을 높일 필요가 있음

 - 냉동 잡채, 돈까스, 너비아니 등의 다양한 한국산 냉동식품도 현지 슈퍼마켓에 유통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주 소비자는 한국 교민에 국한되므로 현지어로 된 제품 설명서 및 조리법 시연을 통하여 소비층을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고 사료됨   


□ 출처

  - Bullentinline

  - ITC Trade Map

  - K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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