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08 2021

베트남 주류 시장 현황

조회6062

□ 베트남 맥주 시장 현황

 - 베트남 맥주 시장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9.3%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 2020년 코로나19 여파를 피하지 못하고 2018년 수준으로 퇴보하였음

 -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1인당 맥주 소비량은 40.5리터로 2019년대비 7.1리터 감소하였다고 발표하였음

 - 맥주 시장의 점유율이 높은 라거 맥주의 판매규모가 많이 감소하였으나 무알코올 맥주의 판매규모는 2020년 기준 전년대비 약 2,000% 급등하였음

external_image

□ 베트남 맥주 브랜드 순위

 - 베트남에서 맥주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두 업체는 하이네켄과 사베코(Sabeco)이며 하이네켄은 36.9%의 점유율과 함께 Tiger, Larue, 하이네켄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베코(36.3%)는 사이공 익스포트(Saigon Export), 333 Export 등이 있음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63개의 베트남 성(지역)명을 활용한 맥주 출시 

 - 정부의 위드 코로나 시행 및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베트남 기업은 맥주 소비량이 높은 연말연초 및 2022년 설을 대비하여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내놓음

 - 베트남 최대 주류업체 사이공맥주음료주류 사베코(Sabeco)는 지난 2일, “Vietnam Identity”라는 주제로 2022년 설을 기념하며 63개의 디자인만 다른 맥주를 출시함

 - 디자인의 컨셉은 소박하고 활기찬 모습이며, 이를 나타내기 위하여 5가지 색(빨강, 파랑, 주황, 초록, 노랑)을 사용하여 베트남 최초로 63개 성(지역)의 문화 및 풍경 이미지와 짧은 구절을 배치하였음 (맥주 맛은 동일함)

 - 베트남 맥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주요 랜드마크와 수제 맥주를 연계한 제품을 한국 편의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편의점을 방문하는 현지 소비자들의 증가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한국맥주를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베트남 편의점 매출액은 350.1백만 달러로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도 전년대비 약 10% 상승하였음

external_image

□ 베트남 증류주 시장 현황

 - 맥주 시장과 마찬가지로 2019년까지 판매규모 상승세를 보였던 증류주 시장의 매출규모가 2020년에는 전년대비 약 18% 감소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 증류주 시장 점유율 1위는 3.6%를 차지한 하노이 보드카(Vodka Hanoi), 2위는 참이슬(3.4%), 3위는 처음처럼(1.6%)이 뒤를 잇고 있음

 - 한국 소주가 시장 점유율 5%로 베트남 증류주 시장 1위를 차지하였으며, 오리지널 맛만 있는 하노이 보드카와 반대로 한국 소주는 다양한 맛이 있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으로 판단됨, 상위 5개 브랜드 외에는 1%이하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시사점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및 2020년 1월 1일부터 도로와 철도 교통 위반에 대한 행정처분 시행령(decree 100/2019/ND-CP)이 발효되어 음주 운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됨에 따라 2020년 맥주 및 증류주 판매규모가 많이 감소한 것으로 파악됨

 - 전체적인 맥주 판매규모는 감소하였으나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 강화로 인하여 무알코올 맥주의 구매량이 상승한 것으로 보이며 한국산 무알코올 맥주를 출시할 경우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이 있을 거라고 예상됨

 - 맥주 시장에 이어 증류주 시장의 판매규모 또한 감소하였으나 한국 소주가 베트남 전통 증류주인 하노이 보드카를 넘고 베트남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으며, 이제 베트남에서 한국 소주는 편의점 및 여러 유통매장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앞으로 한국 소주의 점유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 K-드라마 및 K-팝의 영향으로 한국 술 문화 체험을 위하여 소주를 구매하는 현지 소비자들이 있으며, 베트남에 과일 음료가 많기 때문에 소주를 처음 접하는 현지 소비자들은 오리지널 대신에 현지인들에게 익숙한 과일로 만든 소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됨

□ 참조링크

1. 「Tác động kép của dịch COVID-19 và nghị định số 100/2019/NĐ-CP tới ngành công nghiệp sản xuất đồ uống」, gso.gov.vn, 2021.06.16.

2. 「Sabeco chơi lớn mùa Tết: Tung bộ sưu tập 63 lon bia in cảnh sắc đặc trưng ở 63 tỉnh thành, mỗi nơi một vẻ-mười phân vẹn mười」, cafebiz.vn,  2021.12.02.


'베트남 주류 시장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