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2 2021

대만, 주요 슈퍼마켓 신선식품 배달 서비스 확대

조회1718

PX마트 신선 식품 배달 서비스 강화
external_image

올해 초(20211)부터 대만의 주요 슈퍼마켓 체인점인 PX마트(全聯, PX mart)는 온라인 음식 주문 및 배달 플랫폼인 우버이츠(Uber Eats)와 협력하고 신선 식품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선 식품은 오프라인 매장과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되며 주문 후 30내에 배송된다. PX마트 관계자에 따르면 신선 식품 배달 서비스 제공 이후 주문량은 4 증가했으며, 해당 서비스의 활성 사용자수는 3배 증가했다. 소비자의 높은 수요를 확인하고 올해 초 50개의 매장에서만 제공 해오던 서비스를 3분기에는 해당 서비스 제공 매장을 214개로 늘렸다. 내년(2022)에는 온·오프라인 운영 매장을 270곳으로 확대, 온라인 판매 상품을 집중 취급하는 “24시간 신선 식품 배달 서비스 제공 매장은 현재 7곳에서 50곳으로 확대하는 등 신선 식품 배달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현재 신선 농산물, 냉장 및 냉동 식품, 생활용품 등 2,500종의 엄선된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품목을 다양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ternal_image

가장 인기 높은 신선 식품은 키위, 바나나, 사과 및 청경채

신선 식품 배달 서비스를 제공한 근 1년간 축적된 데이터 베이스에 따르면, 신선 과일 및 채소는 대만 모든 지역에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팔린 과일 탑3 키위, 바나나, 사과였으며, 가장 많이 팔린 채소는 청경채로 25~30여 종의 채소가 판매되는 채소 카테고리에서 매출 10~12%를 차지한다. 우버이츠에 따르면 식료품 퀵 커머스(Quick-commerce, 주문된 상품을 즉시 배달하는 사업) 시장에서 인기 카테고리는 과일 및 채소, 냉장 유제품, 음료제품, 스낵류, 핫팟용(hot pot) 식재료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버이츠 대만 관계자 역시 신선 식품 배달 사업은 2022년 핵심 프로젝트 중 하나로 PX마트는 지역 사회의 공용 냉장고이며 모든 가정의 주방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소개했다.

external_image

시사점

기존의 온라인 식품 시장에서는 배송 시간으로 인해 가공식품이 주도하였다. 최근에는 신선 식품 온라인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주요 슈퍼마켓 체인은 배송 서비스 플랫폼 업체와 협력하고 신선 식품 퀵커머스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수출업체는 소비자 식탁에 오르기까지 배송 과정이 추가되는 점에 착안한 제품 개발 및 포장, 제품 사진 및 소개 자료 제공 등을 경쟁력을 강화한 입점 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경계가 없는 옴니 채널 형태의 유통 방식에 주목해 식료품 배송 서비스 플랫폼과의 협업, 배송 업체와의 제휴 등 해외시장 진출 방안을 다각화하여 모색해 볼 수 있겠다.

참고자료

1. Fresh Plaza, Taiwan: Pxmart has teamed up with Uber Eats to sell fresh food, 2021.12.20.

2. 科技新報, 全聯聯手 Uber Eats 生鮮外送有成明年拚展店24 小時外送, 2021.12.17


'대만, 주요 슈퍼마켓 신선식품 배달 서비스 확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대만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