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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5 2022

중국 상온 치즈스틱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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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치즈에 대한 선호도가 꾸준히 상승세를 타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의 2020년 치즈 시장 규모는 88억 4,300만 위안(한화 약 1조 6,583억 원)을 기록하였고 20-25년의 연평균 성장률은 15.45%에 달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렇듯 중국의 치즈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세부 품목 중 하나인 상온 치즈스틱 제품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그동안 저온 제품이 주를 이루며 경쟁이 치열했던 중국의 치즈 시장에 새로운 변화구가 생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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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동(京东)에서 판매중인 다양한 상온 치즈스틱 제품

이미지출처: 징동(京东)


상온 치즈스틱 제품은 크게 3가지의 장점이 있다. 첫 번째로 상온 치즈스틱 제품은 저온 제품과는 다른 새로운 멸균 기술과 높은 산소차단 재질의 포장지를 사용하여 상온에서 최대 6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 상온 치즈스틱 제품은 유통 과정 중 저온을 유지하여 신선함을 보장하는 콜드체인 기술이 필요 없어 생산 원가가 저온 치즈 제품보다 약 15% 정도 더 저렴하다. 또한 같은 원리로 생산과 유통 그리고 운송에 있어 존재하는 각종 어려움들 또한 줄였다. 마지막으로 상온 치즈스틱 제품은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상온 치즈스틱 시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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멍뉴(蒙牛)의 상온 치즈스틱 제품

미아오커란두어(妙可蓝多)의 상온 치즈스틱 제품

이미지출처: 바이두(百度)


중국의 최대 유가공업체 중 하나인 멍뉴(蒙牛)는 유아, 청소년 시장을 공략하여 “6배 고칼슘 치즈스틱”을 선보였다. ‘건강하고 영양이 풍부한’ 이미지를 내세운 본 제품은 당과 나트륨을 보통의 제품보다 약 25% 줄였고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중국의 유가공업체 미아오커란두어(妙可蓝多) 또한 새롭게 선보인 유아용 상온 치즈스틱 제품에 비타민D, 유산균, 루테인과 비타민A를 첨가하여 건강함을 강조하였다.

현재 중국의 상온 치즈 스틱 제품은 주로 3,4선 도시를 공략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콜드체인 기술이 발전되어 있고 다양한 판로가 집중되어 있는 중국의 1,2선 도시와는 다르게 각종 기술이 제한되어 있는 3,4선 도시는 저온 치즈 제품이 쉽게 닿을 수 없는 ‘그림의 떡’이었다. 그러나 맛과 영양 방면에서 저온 치즈 제품에 뒤지지 않고 별다른 저온유통 기술이 필요 없는 상온 치즈스틱 제품이 발전하며 중국의 유가공업체들은 시장의 공백을 메꿀 수 있는 황금 열쇠를 손에 쥐게 되었다. 실제로 중국의 상온 치즈스틱 판매량의 60% 이상이 3,4선 도시에서 나온다고 나타났다.

중국의 전문가들은 상온 치즈 제품이 중국 전체 치즈 시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상온 치즈스틱 제품은 아직 유아와 청소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영양과 맛과 같은 방면에서 저온 제품과 커다란 차이가 없다. 만약 관련 기업들이 더욱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어내고 성인 소비자들 또한 공략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인다면 더 큰 발전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중국식품보망(中国食品报):http://www.cnfood.cn/article?id=1477882263265972225  
         바이두바이쟈하오(百度百家号):https://baijiahao.baidu.com/s?id=1720544478107277694
         소후(搜狐):https://www.sohu.com/a/514648421_120938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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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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