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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5 2022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시장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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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중국의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시장은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란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장내 유익균을 총칭하는 말이다.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에는 젖산을 생산해 내는 유산균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어 일정량을 섭취했을 시 변비 개선, 소화 촉진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중국의 산업 연구 사이트인 찬예씬시왕(产业信息网)에 따르면 중국인의 85%가 일상생활 중 소화 불량, 설사와 변비와 같은 장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평소 건강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중국인들의 관념을 고려한다면 장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이 올해에도 꾸준히 중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을 것이라 전망된다. 실제로 중국의 연구 사이트 중 하나인 중옌왕(中研网)에 따르면 2020년까지 850억 위안(한화 약 15조 9,000억 원)에 달했던 중국의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시장은 2022년 896억 위안(한화 약 16조 9,111억 원)에 달할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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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동(京东)에서 판매 중인
다이어트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징동(京东)에서 판매 중인
프로바이오틱스 젤리 식품

이미지출처: 징동(京东)


이렇듯 최근 중국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관련 식품들이 세분화 되어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먼저 프로바이오틱스 식품들이 겨냥하는 목표가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의 ‘장내 건강’을 겨냥했던 전통적인 식품들 외에도 다이어트, 스트레스 완화, 구강 건강, 호흡기 건강 등의 기능을 가진 식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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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동(京东)에서 팔고 있는  한국의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이미지출처: 징동(京东)


또한 식품들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중국의 최대 전자 상거래 업체 징동(京东)에서 요구르트, 음료와 같은 식품 외에도 초콜릿, 씹어 먹는 사탕, 젤리 등과 같은 관련 식품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중 한국의 파우더 형식과 과자 형식의 식품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 특히 유아용 과자 제품은 약 10만 건 이상의 판매량을 달성하며 쾌거를 이루었다.

하지만 중국의학과학원의 우총밍(吴崇明)은 다양하게 등장하는 중국의 프로바이오틱스 신제품에 대해 “관련 제품에 내포된 생균(生菌)과 사균(死菌)의 수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내포된 균종이 진정한 프로바이오틱스가 아닌 장내 유익균의 증식 보조 물질이기 때문에 진정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만약 중국의 현 시장에 양질의 프로바이오틱스 균종과 이러한 균종을 풍부하게 내포한 제품이 등장한다면 더 좋은 시장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출처: 중국식품보망(中国食品报网):http://www.cnfood.cn/article?id=1476364216424304641  
         찬예씬씨왕(产业信息网):https://www.chyxx.com/industry/202005/858926.html
         중옌왕(中研网):https://www.chinairn.com/news/20211227/160259326.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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