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21 2022

인도, FMCG 시장규모 대폭 증가 중

조회2055

external_image

[사진: The Economic Times]


▢ 주요 내용


 ㅇ 인도의 일상소비재 (FMCG : fast-moving consumer goods)시장은 최근 가정 및 개인용품의 소비가 급격히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가공 포장식품 등 관련상품 판매 확대로 인해 매출이 지난 12월 기준 11% 증가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ㅇ CV-19로 인해 현지 소비자들의 외식수요는 감소하였고, 점차 가정 내 식사로 전환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2020-2021년 기간 동안 CV-19로 인한 현지 락다운 정책으로 소비자들의 외부활동이 제한되었으며 이로 인해 가정 내 취식을 위한 식품재고를 늘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추세로 포장식품의 매출은 16-17%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ㅇ 인도 과자류 제조업체인 Parle Merchandise의 담당자인 Mr. Mayank Shah에 따르면 락다운 기간 이동 제한 및 재택근무로 인해 간식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ㅇ 관련하여 ResearchAndMarkets 보도에 따르면 인도 온라인 식료품 시장 규모는 2021년 39억 5,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2027년까지 266억 3,000만 달러 규모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 소득 증가, 신규시장 진입업체 증가 및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확장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전개 등이 인도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성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ㅇ 인도 시장에 진출한 식품 및 음료 대표 기업인 PepsiCo의 Mr.Ahmed ElSheikh는 "인도 내 모든 도시와 농촌지역에서 전반적으로 소비심리가 회복을 보이고 있다. 특히 포장식품 부분에 최근 긍정적인 소비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해, 관련 제품군 확대 등 시장진출 측면에서 계속 투자 예정이다.“ 라고 전했다.


 ㅇ 올해 FMCG 기업들은 식품산업의 소비심리 회복에 힘입어 시장내 긍정적인 소비 트렌드 형성을 기대하고 있다. 동시에 온라인 디지털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어필하고 더 높은 수준의 도전적인 마케팅 활동을 준비 중에 있다.


 ㅇ 인도 소비자의 최신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건강, 웰빙, 그리고 편의성은 여전히 핵심적인 트렌드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FMCG 기업들은 자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 추가적으로 소비자가 신뢰할 수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혁신활동 등이 인도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중요한 전략이라고 보여지고 있다.



▢ 시사점


 ㅇ CV-19 팬더믹으로 인해 건강, 식품위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많은 인도 소비자들은 포장식품으로 그들의 소비를 전환하고 있다. 더불어 개인의 건강한 삶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식품산업내 웰빙, 면역강화 관련 제품이 향후 현지 소비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또한 인도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온라인 활동의 규모가 커지고 있어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매 및 식품 배달분야 산업도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많은 브랜드기업들은 온라인을 통해 D2C* 전략을 시작으로 소비자를 확대 중에 있다. 인도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최근 급변하고 있는 시장내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분석함과 동시에 효과적인 마케팅 실행을 통해 인도 시장 진출을 전개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D2C (Direct to Customer) : 기업이 소비자와 직거래를 하는 형태의 비즈니스



 ㅇ 출처:
1. The Economics Times : https://economictimes.indiatimes.com/industry/cons-products/fmcg/packaged-foods-commodities-push-fmcg-sales-up-11/articleshow/88700894.cms
2. News Logged : https://newslogged.com/?p=785884
3. Business Standard : https://www.business-standard.com/article/economy-policy/fmcg-players-expect-better-growth-lesser-inflationary-pressure-in-2022-121122200337_1.html
4. Business Wire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209005516/en/Indias-Online-Grocery-Market-is-Expected-to-Reach-a-Value-of-26.63-Billion-by-2027---ResearchAndMarkets.com

'인도, FMCG 시장규모 대폭 증가 중'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