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27 2022

베트남, 핫(HOT) 씨리얼 시장 동향

조회2432

베트남, (HOT) 시리얼 시장 동향

 

2022427, 하노이지사

 

키워드 :

베트남 핫(HOT) 시리얼 시장 현황

- 베트남은 1990년 이후 본격적인 경제 성장이 이뤄짐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의 가계소득 증대, 산업화에 따른 소규모 단위 가정 증가 및 서구적 식문화 보편화 등의 이유로 등 아침식사가 간소화되고 있는 추세

-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바쁜 일상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리얼 등 제품의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Euoromonitor의 베트남 시리얼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1년 시장규모는 17백만불로 전년대비 9.1%성장하였으며, 최근 5개년(‘17~‘21) 연평균 16.3%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그 중, 차가운 우유에 곁들이는 일반적인 시리얼과 달리 따뜻한 우유나 두유 또는 물과 함께 먹는 시리얼인 핫(HOT) 시리얼은 가정간편식(HMR) 수요 증가와 함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수출 확대가 기대되는 시점임

* (HOT) 시리얼 시장규모는 최근 5개년 연평균 12.2% 성장

external_image

(HOT) 시리얼 시장 동향

- 시리얼의 경우 90% 이상이 현대적 유통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재래시장은 7.5%, 온라인 쇼핑몰은 1.6% 수준임

* 현대적 유통채널별 유통 비율 : 슈퍼마켓 81.5%, 하이퍼마켓 7.8%,편의점 1.5%

- 베트남 핫 시리얼 기업별 시장 점유율은 현지 업체 쑤언안(Xuan An, 43.6%), 미국계 업체인 펩시코(Pepsico, 13.6%) 두 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음

-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 및 집콕족의 증가로 영양가가 높고 간편한 다양한 오트밀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external_image

시사점

- 베트남의 경제 성장 및 코로나19 영향 외식 제한 등의 이유로 시리얼 시장규모는 매년 10%이상의 성장률 유지하고 있으며, 서구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베트남 시리얼 시장규모는 향후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핫 시리얼의 경우 일반 시리얼 대비 시장규모가 작지만 상위 2개 업체 외 베트남 핫 시리얼 시장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 많지 않아 틈새시장 공략 가능

- 특히, 현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건강식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슈퍼푸드인 귀리등을 사용한 제품과 영양소가 고루 함유되어 있는 제품이 베트남 시장 공략에 용이할 것으로 보임

 

 

출 처

- Euromonitor / Hot cereals in Vietnam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