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28 2022

중국, 도우인에서 궈훠(중국산 상품)식품 인기 상승세

조회2377

 지난 4월 11일, 도우인(중국판 틱톡) 전자상거래 부서에서 <2022년 궈훠(国货, 중국산 상품) 식품·음료 소비 동찰 보고서>(이하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에 의하면, 2021년 기준, 도우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궈훠 식품과 음료 매출은 전년 대비 547% 증가하였고 라이브 방송 횟수는 105% 증가하였으며 라이브 시청 횟수는 217% 증가하였다.

external_image
출처: 푸데일리(www.foodaily.com)


 온라인몰과 라이브 방송 발달로 식품 브랜드들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우수하고 가성비가 높은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다. 궈훠 브랜드는 중국 소비자에게 알맞은 새로운 형태와 맛의 개발로 끊임없이 브랜드 경쟁력을 상승시키고 있다. 

  이 중 간식과 유제품 브랜드들이 식품 매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산쯔숭수(三只松鼠), 이리(伊利), 런양이터우뉴(认养一头牛), 바이차오웨이(百草味) 등 궈훠식품브랜드의 매출 증가세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external_image
출처: 푸데일리(www.foodaily.com)


 도우인의 활성화(액티브) 유저 수는 6억명이 넘고 이들은 단순 시청자가 아닌 도우인 상점 고객 기반이다. 궈훠식품의 고객층을 분석해보자면 연령 기준으로는 전체 구매고객의 약 75%가 18~40세 소비자이며 특히 90허우(90년대 출생 세대)의 궈훠식품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성별기준으로는 여성 소비자가 전체의 약 70%를 차지했으며 이들은 주로 건강한 식습관에 기반해 저당·저지방·영양기능성분 함유 식품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도시 기준으로는 1,2선 도시가 궈훠 식품 소비에 앞장을 서고 있으며, 구매도시 TOP 10위는 1위부터 순서대로 상하이, 베이징, 선전, 광저우, 충칭, 쑤저우, 청뚜, 항저우, 우한과 톈진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신유통의 성장세와 코로나19로 인한 홈코노미 발전으로 도우인, 티몰 등 라이브 방송 판매는 최근 몇 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해왔다. 이에 힘입어 많은 중국 식품 브랜드들이 가성비, 애국, 건강 등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여 높은 화제성과 큰 인기를 얻었다. 수입식품은 궈훠 식품과는 다른 특징을 발굴해 프리미엄, 안전성, 이국적인 개성 등 궈훠 식품과는 차별화하여 제품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장 개척에 나서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출처: http://www.foodaily.com/articles/26419

'중국, 도우인에서 궈훠(중국산 상품)식품 인기 상승세'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