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04 2022

미국, 2월 감귤류 가격 6.8% 급등

조회1948

지난주 발표된 미국 노동통계국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BLS)의 소비자 물가지수에 따르면 2월 한 달 동안 가정식 소비자 물가지수는 1.4% 상승하였다. 지난 12개월 기간 동안의 상승률은 8.6%이었으며, 이는 1981년 4월 이후 12개월 증가폭으로는 가장 높은 수치이다. 과일 및 채소는 가정의 주요 식품 중 월별 증가율이 2.3%로 가장 높았는데, 이는 2010년 3월 이후 가장 큰 증가율이다. 

특히 오렌지와 귤을 포함한 감귤류 가격은 월 6.8%의 상승률을 보였다. BLS의 데이터에 따르면 감귤류 가격은 지난 1년 동안 16.2%의 상승을 기록했다. 이는 수요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공급량 증가가 제한적인 것에 기인하며, 제한적 공급을 더욱 악화시키는 추운 날씨와 질병으로 인해 가격 상승 추세가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CNBC에 따르면 2월은 팬데믹 초기 2020년 4월 이후 가장 높은 월별 식품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 BLS의 데이터 상으로 빵 가격은 월간 기준 1.3% 상승하였으며 밀가루 및 믹스는 밀의 가격 상승에 따라 1.1% 상승하였다. 유제품 및 관련 제품은 우유 가격 상승으로 인해 2011년 4월 이후 최대 월간 상승폭인 1.9%의 상승을 기록하였다. 육류 가격도 2월 가금류가 1.7% 올랐고, 햄 가격도 3% 오르는 등 상승세를 이어갔다. 

감귤류 가격의 급등은 플로리다, 캘리포니아, 텍사스를 포함한 주의 작황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서 기인한다. USDA는 1월 감귤류 보고서에서 감귤류 작물의 생산 전망치가 예년에 비해 현저히 낮다고 언급하였다.

보고서는 악천후와 감귤류 녹화 질병으로 인해 이번 감귤 재배 기간 작황이 부진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플로리다 및 텍사스의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재배 기간 중 오렌지 수확이 타격을 입었다. 그리고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현재 치료제가 없는 감귤류 녹화는 플로리다 및 텍사스 전역에 퍼졌다. 이 질병은 수확량을 감소시키고, 과일의 품질을 떨어뜨려 상품성을 하락하게 함으로써 소비자 매력도를 감소시킨다. 또한 과일의 크기를 감소시키고 높은 산도와 낮은 당도를 가지도록 한다고 알려져 있다. 

한편 계속되는 공급망 위기는 농부들이 과일을 재배하고 판매하는 데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프렌즈 목장 (Friend’s Ranches) 농장 소유주인 에밀리 아얄라 (Emily Ayala)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자신의 농장이 소재하고 있는 지역의 농부들이 작물을 운송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노동력이나 화물 운송 수단이 없어 시장 출하가 어려운 상태라고 전했다.

감귤류 가격 상승은 소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워싱턴 포스트가 인용한 USDA 데이터에 따르면 오렌지 주스 가격은 2021년 동안 13.8% 상승하였다. 일반적으로 높은 설탕 함량으로 인해 주스 판매가 수년간 감소세를 기록하였지만 팬데믹 시작 이후 비타민C 함량이 높은 오렌지 주스는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현재까지 지속되어 오렌지 주스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은 상태이다. 트리지 (Tridge)의 2021년 7월 보고서에 따르면 오렌지 주스 매출은 2025년까지 복합 연평균 2.3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참조:

Citrus prices spike 6.8% in February as weather, disease woes continue

https://www.fooddive.com/news/citrus-prices-spike-68-in-february-as-weather-disease-woes-continue/620253/


Citrus Report

https://www.nass.usda.gov/Statistics_by_State/Florida/Publications/Citrus/Citrus_Forecast/2021-22/cit0122.pdf




'미국, 2월 감귤류 가격 6.8% 급등'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감귤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