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09 2022

일본, 우유 소비 촉진 프로젝트에서 본 SNS마케팅

조회3027
external_image

<우유 소비 촉진을 위한 각종 레시피 제공>

사진출처 : JCAST 뉴스 사이트


우유 소비 촉진 “ NEW PLUS ONE 프로젝트

·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일본에서는 긴급사태선언으로 학교의 휴교 및 카페 등의 영업제한으로 우유의 소비가 급격하게 감소하여 우유 폐기량이 약 5,000톤에 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이러한 우려 속에 일본 농림수산성은 우유 소비 촉진을 위한 프로젝트를 2020년부터 개시하여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 평소 소비량 보다 우유를 한잔 더, 한병 더 소비를 부탁하는 ‘Plus One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연예인인 COWCOW와 농림수산성 직원과의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우유소비 확대를 위한 영상 콘텐츠를 YouTube에서 공개하고 있다. 특히, 농림수산성 직원이 직접 젖소 분장을 하고 우유 소비 확대를 요청하는 영상은 일본 SNS상에서 화제가 되었다.


SNS를 활용한 레시피 공유, 일본 SNS 이용률

· 최근에는 트위터를 통한 SNS상에서 우유를 활용한 레시피 공유가 많아지고 있다. 일본 농업협동조합 JA의 공식 트위터 담당자가 저녁에 장보는 시간대에 우유와 요구르트를 활용해 인도의 전통 음료 라씨를 만드는 레시피를 언급하며 유제품 구매를 독려하는 투고글은 내용의 참신함으로 핫 트렌드에 오르기도 했다.

· 또한, 농림수산성 직원이 직접 만든 레시피 소개 기획 '#우유요리부'는 집에서 직원이 직접 우유를 활용한 간단히 요리해 트위터에 올리는 하나의 SNS상 가상동아리 활동으로 여러 SNS 이용자들이 레시피를 따라해 인증하는 이른 바 가상동아리 소속 희망자가 늘고 있다. 이는 지속적으로 화제가 되어 유명 요리 잡지나 대형 레시피 사이트, 식품 대기업의 공식 SNS에서도 나서서 유제품 사용 확대를 홍보 하고 있다.

· 현재 일본의 농림수산성에서 홍보에 주로 활용하고 있는 SNS는 트위터이다. 전 세계적 SNS 플랫폼별 활용통계를 보면 페이스북이 가장 많으나 일본에서는 LINE, YouTube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트위터이다. SNS플랫폼에 비해서는 짧은 문장과 신속성을 기반한 확산력이 높아 뉴스와 트렌드 등의 정보 수집에 이용되며, 익명으로 이루어지기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실명 기반 플랫폼보다 심리적 접근성이 뛰어나 일본 내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세계 SNS 월간 활성화 사용자 수>      ,        <일본 SNS 월간 활성화 사용자 수>

                       사진출처 : GrowthSeed by FullSpeed 정보 웹 사이트


시사점

· 기업과 정부에서 SNS를 활용한 홍보는 현재는 흔하게 이루어지는 방식 중 하나이다. 특히, 식품업계에서의 레시피를 활용한 홍보는 사람들의 소비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보편화 되어있다. 전 세계 및 한국은 최근 인스타그램을 통한 SNS홍보가 주를 이루지만, 일본은 YouTube 다음으로 트위터가 활성화되어있다. 이러한 배경을 고려하여 기존 홍보와 더불어 트위터에 맞는 콘텐츠 생산 및 이를 활용한 한국식품의 홍보는 일본 시장 속에서 한국식품의 친근감 있게 인지도를 확산시키는 방법 중 하나 일 것이다.


<자료출처>

· 우유레시피, SNS로 확산, 농수성직원, 일본농업신문, 2022.04.13

· JA전농 우유소비 레시피 화제, CAST 뉴스 사이트, 2020.04.23

·20224월 최신판SNS 이용자 수와 사용자 속성과 특징 정리,GrowthSeed by FullSpeed,2022.04.06




'일본, 우유 소비 촉진 프로젝트에서 본 SNS마케팅'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촉진프로젝트 #SNS #레시피 공유 #우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