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09 2022

일본, 식품시장 온·오프라인 체험형 점포 증가

조회2117

- 일본 식품시장에서는 기존상품이나 신상품 발매에 맞추어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스타일의 기간한정 점포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을 통해 상품체험을 실시하는 프로그램도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이다. 
external_image

시부야109 기간한정 아이스크림

- 슈퍼마켓 및 온라인 점포 등에서 홋카이도산 유제품을 판매하는 요츠바유업주식회사(よつ葉乳業株式会社)*는 유명 쇼핑몰인 시부야109에서 기간한정 아이스크림 점포를 운영한다고 전했다. 해당 점포에서는 기존 제품 및 파르페, 초콜릿, 바나나 등과 같은 한정메뉴를 판매하고 있으며 신상품 홍보효과가 있는 것과 더불어 기존 우유, 버터 등과 같은 자사제품의 소비 증가로도 이어지고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업체에 대해 비교적 인지도가 낮은 Z세대**가 자사제품을 경험하고, 향후 소비증가로 이어나가는 것이 이번 기간한정 점포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요츠바유업주식회사(よつ葉乳業株式会社) : 1967년에 설립된 유제품 제조회사

**Z세대 : 1995년 이후에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 명칭

- 쵸야매실주 주식회사(チョーヤ梅酒株式会社)***는 이러한 트렌드보다 한발 앞서 소비자가 직접 매실주, 매실시럽을 만들 수 있는 체험형 점포 ‘쵸야’ 를운영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교토점과 가마쿠라점, 2개 점포에서 1만 4000회 이상(2021년 10월)의 체험 프로그램이 실시될 정도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있다고 전하였다. 
external_image

쵸야사 온라인용 체험 키트

- 또한 2021년에는 점포체험과 더불어 온라인체험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온라인체험은 체험신청 후, 집으로 도착한 체험키트로 화면을 통해 체험자와 직원이 소통하며 진행하는 방식이다. 관계자는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참가가 잇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쵸야매실주 주식회사(チョーヤ梅酒株式会社) : 1962년 설립된 주류회사. 


○ 시사점

 일본 각종업계에서는 신상품, 기존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식품업계 또한 기존에 판매방식에 더해 기간한정 점포 설치, 온라인 체험 등 체험을 통해 소비자들이 자사 제품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홍보방향을 변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한국 농식품의 마케팅 또한 소비자접점에서의 변화하는 마케팅 트렌드에 맞춰나갈 필요가 있다.


자료출처

-동양경제신문 2022.04.08

https://toyokeizai.net/articles/-/579528

-일본식량신문 2021.10.15

https://news.nissyoku.co.jp/news/fujibayashi20211007113236085


'일본, 식품시장 온·오프라인 체험형 점포 증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밀키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