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5.18 2022

홍콩 시중 칩스 중 90% 발암물질 함유

조회373

■ 홍콩 시중 칩스 중 90% 발암물질 함유


■ 홍콩인들이 가장 즐겨 찾는 간식 중에 칩스는 항상 포함된다. 피크닉, 친구 모임 또는 집에 있을 때 칩스는 빠지지 않는 간식이다. 홍콩 소비자위원회에서 최근에 이런 인기 상품인 홍콩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칩스의 EU 기준 유해 물질 함유 안전수준을 조사했다. 그 결과 시중에서 발암물질이 kg당 12㎍에서 2,614㎍까지 최대 210배 이상 차이가 났고, 칩스의 30%가 유럽연합의 기본 수준을 넘었고, 7개 품목만이 안전기준을 충족했다.


 감자칩, 감자튀김 등 간식은 맛도 좋고, 바삭바삭해서 많은 사람이 좋아하지만, 건강에는 그렇게 유익하지는 않다. 최근 20년 동안 고온으로 튀겨 조리한 간식에는 대부분 아크릴아마이드가 함유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적지 않게 나왔다. 홍콩 소비자위원회에서는 홍콩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감자칩, 옥수수칩, 새우칩 등 77개의 칩스를 구매하여 검사한 결과, 30% 이상에 감자칩, 감자튀김, 감자 스낵 등에서 아크릴아마이드 함량이 EU 기준보다 높았다. 발암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는 세계전문조직에서 되도록 섭취량을 최소화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그 밖에도 포화지방, 트렌스지방 및 나트륨 함량을 측정해서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 아크릴아마이드란?

 아크릴아마이드는 국제 암 연구 기구에서 ‘인류 발암 유발 가능 물질’로 분류하여 음식으로 섭취시 암을 일으킬 기회가 있다고 하였다. 그럼 모든 칩스에는 아크릴아마이드가 함유되어 있을까? 대부분의 칩스는 고온으로 튀겨 조리되기 때문에 많은 제품에서 아크릴아마이드가 함유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아크릴아마이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칩스는 어떤 제품일까? 홍콩 소비자위원회의 조사 결과 7개 제품에서 아크릴아마이드가 포함되지 않고 높은 평가 점수를 받았다. 이 제품들의 특징을 보면 제품의 원료를 최대한 살려 영양은 그대로 보존하면서 기름을 적게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아크릴아마이드 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7개의 칩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口福不淺台灣蔬菜脆片

(Natural Vegetable Chips)

明輝印尼蝦片-原味

(Brilliant Indonesian Shrimp Chips-Original Flavor)

台味龍蝦片-仿龍蝦味脆片(Tai Way Lobster Flavour Chips)

百邦 迷你蝦餅

(Bourbon Petit Ebi Crackers)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峇峇東原味蝦片 (Papatonk Original Indonesian Premium Shrimp Crackers)

四洲香辣燒烤味脆蝦片

(Four Seas Spicy BBQ Flavour Prawn Chips)

GS Retail Youus 脆鮮蝦片

  * 출처 : 홍콩소비자위원회


■ 시사점

 최근 건강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홍콩소비자는 여가 식품으로 건강을 중시하는 제품을 많이 찾는다. 다양한 기관에서 식품의 성분분석과 건강에 관련된 조사를 많이 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지식과 정보를 쉽게 접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식품제조업체는 제품 생산에 있어 맛뿐만 아니라 성분도 신중히 다뤄야 하며 제조과정과 영양성분 등 정보에 대한 지식도 연구해야 할 것이다.


'홍콩 시중 칩스 중 90% 발암물질 함유'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과자 #홍콩 #과자 #칩스 #아크릴아마이드 #발암물질 #식품성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