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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9 2022

태국 펫푸드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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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Prachachart]

▢ 주요 내용

 ㅇ Euromonitor 조사에 따르면 태국 가구의 3분의 1이 애완동물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CV-19로 인해 가정 내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는 태국 소비자들은 애완동물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애완동물과 관련된 시장은 60%이상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ㅇ 현재 태국은 연간 약 1,907만 톤의 사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2021년 기준에 태국 펫푸드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약 40,638만 바트(한화 약 1조 4,975억 1,030만 원) 으로 기록되었다.

 ㅇ 현재 태국에서는 반려동물의 인간화(Pet Humanization)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반려동물의 인간화 현상은 자신의 반려동물 또한 가족 구성원으로서 삶의 질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좋은 음식, 제품 및 서비스를 애완동물에게 제공하여 돌보는 것이다.

 ㅇ 반려동물의 인간화 트렌드는 태국 펫푸드 시장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태국 반려동물 시장을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펫푸드 산업은 애완동물 시장에 여전히 가장 높은 ​​비중으로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프리미엄 동물사료의 성장률은 연평균이 4-5%로 전망되고 있다.

 ㅇ 태국 반려동물 전체 산업시장 규모는 연평균 성장률(CAGR)은 5∼10%로 전망되며, 2022년의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10% 증가한 4,180억 바트(한화 약 1조 5,403억 3,000만 원)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펫푸드 외에도 반려 동물을 위한 제품인 심박수 목걸이, 스마트피더, 청소도구 등과 더불어 다른 반려동물 서비스 건강 센터, 스파 그리고 호텔 등은 애완동물 시장에서의 높은 성장을 예측하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 시사점

ㅇ USDA(미국 농무부) 보도에 따르면 최근 태국의 젊은 세대는 고양이를 키우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양이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태국 고양이 사료 제조업체들이 혁신 경쟁을 벌이면서 2019∼2021년 기간 중 태국 고양이 사료 시장은 약 30%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ㅇ 현재 애완동물을 키우는 태국 소비자들은 애완동물을 가족과 같이 여기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로 그들은 반려 동물의 삶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여 많은 애완동물 사료 제조업체가 프리미엄 및 유기농 사료를 출시하며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태국 반려 동물 시장에 진출하려는 관련 기업이라면 기존 시장에서 타 기업과 차별화된, 즉 프리미엄 분야를 겨냥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노리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ㅇ 출처:
1. Prachachart
https://www.prachachat.net/breaking-news/news-916032
2. Marketeer
https://marketeeronline.co/archives/24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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