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5.19 2022

인도 정부 식품 산업 확대 목표로 클라우드 키친 구축 지원 계획

조회311


[사진:Indian Express]

▢ 주요 내용

 
ㅇ 인도 산업부 및 소통 발전 위원회(Dialogue and Development Commission)는 델리에서 식음료(F&B)산업의 확장을 위해 올해 예산에 '클라우드 키친 (Cloud Kitchen)' 정책 지원 부분에 대한 반영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를 위해 인도 정부는 토지 및 기타 장려책들도 동시에 심의하고 있다.
    *클라우드 키친 (Cloud Kitchen): '공유 키친'이란 말로 매장이 없는 레스토랑이다. 요리하는 주방만 있고 배달로 음식을 제공한다.

 
ㅇ 소통 발전 위원회 부회장인 Mr.Jasmine Shah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클라우드 키친을 식음료 산업에 중요한 분야로 인정한 것은 처음이다. 클라우드 키친 비즈니스는 인도에서 투자를 유치하고 식음료 시장 규모를 확대시키면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인도 정부는 식음료산업의 성장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델리 전역에 클라우드 키친을 설치할 계획이다.

 
ㅇ 소통 발전 위원회(DDC) 관계자에 따르면 클라우드 키친 시장 규모가 2019년 4억 달러에서 2024년까지 20억 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클라우드 키친의 제공 채널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주문을 받아 고객의 집 앞까지 배달하는 것이다.


 ㅇ “클라우드 키친은 팬데믹 기간 동안 상당한 호황을 보였다. 많은 레스토랑이 식당 내 식사하는 것보다 배달을 기반으로 하는 클라우드 키친을 선호하고 있다. 델리 전역에 약 20,000개의 클라우드 키친이 운영되어 약 200만 명이 고용되었으며 5만 명을 간접 고용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라고 관계자는 덧붙였다.


▢ 시사점


 ㅇ 현재 인도 소비자들은 식당 내 식사 비중이 감소한 것으로 보이며, 인도의 1인 가구 수가 늘면서 외식보다는 배달 음식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트랜드를 대응하기 위해 인도 정부는 클라우드 키친에 대한 정책 지원을 시작했다.

 
ㅇ 최근에는 다양한 배달 음식 플랫폼이 클라우드 키친을 구축하여 음식점의 배달 서비스가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방향으로 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클라우드 키친은 식음료 사업에 새로운 경영전략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도 식음료 시장에 진출할 업체라면 기존 식음료 업체들의 클라우드 키친 노하우와 현지 유통채널, 즉 유통 플랫폼을 잘 이용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관련 인도 정부의 정책 동향도 함께 파악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ㅇ 출처:
Indian Express
https://indianexpress.com/article/cities/delhi/cloud-kitchen-policy-delhi-stakeholder-consultation-7885103/

'인도 정부 식품 산업 확대 목표로 클라우드 키친 구축 지원 계획'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 #클라우드 키친 #공유 키친 #Cloud Kitchen #배달음식 #포장(패키지)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