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24 2022

일본, 장기적 농식품 소비촉진을 위한 새로운 홍보전략 추진

조회1660

원고작성: 오사카지사(hbpark@atcenter.or.jp)


▶ 일본 JA그룹, 올해부터 차세대를 겨냥한 새로운 홍보전략 추진
JA그룹(JAグループ)*은 2022년의 홍보 전략으로서 3년간, 디지털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자사제품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부터는 새로운 홍보 전략의 일환으로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하였다.  해당 계정에서는 농, 축산물을 사용한 요리사진, 영상을 중심으로 소개할 방침이다. JA그룹은 기존에도 SNS를 통해 일부 이용자에게 정보를 발신하고 있었지만 특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홍보는 처음이라고 전했다. 그룹 관계자는 차세대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홍보를 통해 농축산물의 장기적인 소비로 이어나가는 것이 새로운 홍보 전략의 목표라고 설명하였다.
*JA그룹(JAグループ) : 일본 농업협동조합의 통칭
  
▶ 지역JA도 젊은 세대 겨냥, 농산물 매력발산 ASMR 영상 ‘온사이(音菜)’ 발신


자사의 ASMR 동영상을
소개하는 JA기후 관계자


JA기후(JAぎふ)는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 자사공식채널에 무, 양파 등 4종류의 야채를 자르는 소리를 중심으로 ASMR영상을 게재하였다. 해당 영상 제목인 ‘온사이(音菜)’는 일본어로 소리를 뜻하는 ‘온(音)’과 야채의 ‘사이(菜)’를 결합한 합성어이다. JA기후**는 농축산물의 소리를 다양한 각도에서 전하여 소비확산으로 이어나갈 전략이라고 전했다. JA기후의 관계자는 유튜브 등을 활용한 홍보는 지금까지 실시한 적 없는 전략으로, 홍보를 계기로 기존 소비자층과 더불어 새로운 소비자층을 확보해 향후 지속적인 소비로 이어나가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JA기후(JAぎふ) : 일본 행정구역인 기후현(岐阜県)의 지역 농업협동조합

▶ 도쿄국세국(東京国税局), 야마나시현(山梨県) 청주(清酒)를 유튜브에서 소개




‘GI야마나시 니혼슈 매력의 깊은 발견’ 영상


도쿄국세국(東京国税局)은 3월 28일, 2021년 4월에 지리적 표시(GI)***로 지정된 청주(清酒)의 소개영상을 유튜브에 게재하였다.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상품의 인지도 향상을 위하여 관계기관인 야마나시현주조협동조합(山梨県酒造協同組合)과 협력하여 프로모션을 제작하였다고 전했다. 또한 영상에는 유명 배우가 출현하는 등, 기존의 방식과는 차별화 된 전략을 채택하여 차세대를 겨냥하여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지리적 표시(GI) : 지역에서 생산하는 전통적인 상품을 지적재산으로서 국가가 보호하는 제도

▶ 시사점
 일본 농수산식품 시장은 향후 지속적인 소비 및 소비 증가를 위해 차세대를 겨냥한 홍보, 마케팅을 전략화하고 있다. 전략의 일환으로서 젊은 세대들의 사용률이 높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디지털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우리 식품도 일본 국내시장에서 지속적인 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홍보 전략을 수립, 추진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소리로 야채의 계절을 표현 온사이ASMR 동영상 발신」,일본농업신문,(2022.4.21.)
https://www.agrinews.co.jp/ja/index/70677
「제철 야채에서 소리 ‘온사이ASMR’, 매력적인 소리로 소비확대를 노린다」,JA기후 홈페이지,(2022.4.21.)
https://www.jagifu.or.jp/wp/archives/49887
「JA 디지털 발신, 맛있는 매력을 전하자」,일본농업신문,(2022.4.20.)
https://www.agrinews.co.jp/opinion/index/70424
「국세국, GI야마나시의 청주PR를 유튜브에 발신」,일본식량신문,(2022.4.6.)
https://news.nissyoku.co.jp/news/oka20220330042052675
「청주 야마나시 지리적표시에 와인, 주류는 전국에서 처음」,일본경제신문,(2021.4.28.)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CC27DHJ0X20C21A4000000/
고후(甲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https://kofucci.or.jp/news/20220421/

'일본, 장기적 농식품 소비촉진을 위한 새로운 홍보전략 추진'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